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구토증상

삼일 전 갑자기 감기몸살처럼 온 몸이 아프기 시작하더니 이틀 전 저녁식사 전 속이 울렁거려서 저녁식사부터 금식을 하였고 하루 전 직장에서 점심시간에 너무 힘이 들어 핫초코를 마셨는데 다 토하고 조퇴하였습니다. 그 뒤로 물이든 죽이든 다 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호주에 거주 중이고 오늘 아침 GP를 만나고 왔는데 소변검사를 진행했고 자세한 설명은 없이 어떤 칸의 색상이 핑크에서 그린 빛이 난다고 항생제랑 토를 멈추게해줄 약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와서 약은 복용하지 않은 상태로 잠이 들었었는데 집주인이 깨워 벌떡 일어났는데 먹은게 없어서 그런건지 너무 어지럽다가 잠깐 기절했었습니다.
근데 정말 토만 하고 설사도 없고 복통도 없습니다. 매스꺼움이 계속 되는 정도에요. 임신도 아니구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Re : 구토증상
성상훈
성상훈[전문의] 속튼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성상훈입니다.

적어주신 내용으로는 급성 위장 장애 등으로 소화 운동이 안되어 증상이 유발되는것 같습니다.
금식을 하시되 수분 섭취는 지속적으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물을 토하지 않는다면, 미음이나 죽 (soft diet) 으로 조심스럽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커피, 코코아, 유제품(우유 포함), 밀가루, 자극 음식 피하십시오)

천정이 원형으로 회전되면서 어지러워서 구역감이나 구토가 난다면 전정기관 이상으로 생각하여 이비인후과 진료가 필요하니 감별이 필요합니다.

정황상 호주 GP 판단으로는 소변검사로 방광염 의심하고 항생제를 처방한것 같습니다.
배뇨통이나 빈뇨 등의 증상이 없다면 항생제는 중단하시고 Metoclopramide는 항구토제로 도움이 될 듯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