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고도비만은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요? 운동 중 먹지 말아야할 음식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현재168cm에 75kg입니다.
자궁내막증 수술을 한지 3개월이 지났고
호르몬주사 루플린을 3번 맞았습니다.
호르몬주사를 맞고 나중에 골다공증 검사를 할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현재 체중이 있어서 그런지 무릎이 아픈 상태입니다.
체중감소를 해야 무릎도 덜아프고
재발하지 않을 것 같아서 홈트를 알아보는데
무릎이 아픈 사람이 하면 안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정확히 몰라
운동이 뚝뚝 끊기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하이닥에 문의드립니다.
1. 현재 제 상태에서는 어떤 운동을 주로 하여야 체중을 줄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식단도 함께 병행하려 하는데 고도비만인 경우 절대 먹어서는 안되는 다이어트 음식들이 있을까요?
답변
Re : 고도비만은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요? 운동 중 먹지 말아야할 음식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 체중감량에 가장 좋은 운동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유산소운동 50분 하시고 근력운동 30분 해주시면 좋습니다.
---------> 술, 고지방음식, 고칼로리음식들, 간식 들이 그러합니다. 그리고 질문자님 생각하시기에도 살찌는 음식들은 조금이라도 절대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체중이 표준체중보다 높다면 가급적 프리웨이트나 바디 웨이트같이 중력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단 머신이나 밴드처럼 근육을 먼저 이용하고 관절을 보조적으로 부하를 걸어주는 운동들이 좋습니다. 맨몸 스쿼트, 푸쉬업은 쉽고 가벼워 보여도 사실 중력을 먼저 이용하는 운동으로서 관절을 1차적으로 이용하고 2차적으로 근육을 움직이게 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과체중이신 분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아래의 프로그램을 따라주세요, 주 2회정도부터 시작하다가체력이 좋아지면 3회로 늘리셔도 좋습니다.
1. 레그프레스(하체 둔근)
2. 라잉레그컬(햄스트링)
3. 체스트 프레스(가슴)
4. 렛풀다운 머신(등)
5. 밴드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어꺠)
6. 밴드 컬+프레스다운(팔)
7. 크런치(복근)
고도비만의 경우 칼로리를 너무 급격히 줄이지 말고 량은 유지하되 좋은 음식을 먹는게 좋습니다. 자연식을 먹는다는것에 원칙을 잡고가는게 좋은데 가령 지방을 먹어도 피자보단 삼겹살을 삼겹살보단 소고기를 소고기보단 생선을 이런식으로 좀더 좋은 등급의 지방을 먹는 것이죠. 비만의 경우 위가 만이 늘어있어서 처음부터 량을 제한하면 다이어트에 실패하기 쉽기때문에 량은 그대로 드시되 과일 쌀 고기 생선 계란등 자연식으로 되어있는 것들을식단의 대부분이 차지하도록 먹으면 점점 위도 줄고 운동을 함께하면 근육이 증가해 계속 먹는 량이 줄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