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 감소

고등학생인덴 한6개월 전부터 체중이 한 59~61 왔다가다했는데 예전 체중이 잘은 기억이 안나지만 체중이 키대비 많이 안나가서 감소한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57~58정도이더라구요. 주변에서도 좀 야위었단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크게 먹는양이 줄진 않았지만 인스턴트를 안먹는건 아니고 피할라고 하고 있는데 이 때문일까요? 대변은 냄새 좀 심한 약간 초록빛 똥을 반정도 비율로 눕니다. 그리고 하루에도 몸묵0 변동이 한 2키로 정도 왔다갔다 합니다. 스트레스를 좀 받았는네 이게 원인인가요?


답변

Re : 체중 감소
박상학
박상학[전문의] 연세박상학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박상학입니다.
해당연령 성장도표를 그려보았더니: 키: 58 백분위( 동일연령군 100명중 58번째) / 체중: 19.4 백분위로서, 체질량지수; 17.1 / 2.1 백분위로 매우 여윈 것으로 나타났네요. 신체적으로 힘드시는지요.... 다른 증상은 없는지요?
별 특별한 원인 없다면, 일차적으로 기본 검사 / 혈액검사, 간기능검사, 신장기능검사, 콜레스테롤검사, 혈당검사(당화혈색소 포함) 등을 받아보실것을 권합니다. 요즈음은 검사전날 밤 9시 이후 공복 상태에서 그 다음날 오전에 병원가셔서 위의 여러검사들을 혈액 7~8 cc 채혈하고 소변 샘플 받아서 검사의뢰하면 그 다음날 검사결과가 일목요연하게 나옵니다. 체중이 감소하는 혹 다른원인이 있는지 일차, 검사를 받아보실것을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