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이 식단 유지해도 될까요?
하루에 두끼 먹습니다.
첫끼는 거의 고정으로 밥 한공기, 계란후라이 3개, 콩나물 or 양파장아찌 or 숙주나물 식후 30~60분 후에 디저트로 바나나 1개 or 제철과일 이렇게 먹습니다.
첫끼 한해서 이런식으로 계속 유지해도 문제 없을까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옛날부터 궁금한점이 있었는데 몸에 안좋은 음식(패스트푸드, 치킨, 피자 등)을 먹으면서 풍부한 야채를 같이 섭취하면 오히려 밥 대충 챙겨 먹는것보다(맨밥에 김 이렇게 조촐하게 먹는것보다) 건강상의 이익을 기대할 수 있나요?
아니면 아무리 치킨, 피자를 먹으면서 야채를 많이 먹는다 해도 차라리 맨밥에 김 싸먹는게 좋은식단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더 나은건가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이 식단 유지해도 될까요?
김다솜
김다솜[영양사] (주)암박사의 식탁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다솜입니다.
1. 한끼에 한해, 해당 식사를 지속해도 될지의 여부
2. 패스트푸드와 야채를 겸해 섭취하는 것이 밥을 대충 챙겨먹는 것보다 더 좋은 식단인지
이렇게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은 하기 내용 참고 바랍니다.
1. 한끼에 한해, 해당 식사를 지속해도 될지의 여부
>밥 한공기, 계란후라이 3개, 콩나물 or 양파장아찌 or 숙주나물 식후 30~60분 후에 디저트로 바나나 1개 or 제철과일
이렇게 섭취해주신다고 하셨는데 - 계란 후라이의 경우 완전식품으로 탄단지가 잘 조합이 되어있는 식품이기는 하나, 한 끼에 3개 섭취는 포화지방의 과다 섭취로 다른 지방이 적은 단백질 급원 식품들과(두부/생선/양질의고기) 등과 함께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한정된 채소류 반찬들의 섭취보다는 제철식품, 녹황색 채소들도 함께 곁들여 식단을 구성하시는 것이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위해 훨씬 좋으십니다.
> 패스트푸드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단지 고열량이어서 뿐만이 아닙니다.
조리과정 중에 발생되는 여러 발암유발물질들, 트랜스지방들을 비롯하여 포화지방과 가공육에 함유된 보존제, 색소 등 여러 측면의 건강상의 유해점들로 인해 섭취 지양을 권장드리는 것이며, 패스트푸드를 장기간 지속적으로 섭취시 비만과 여러 심혈관계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는 대사증후군 발병 확률을 증가시킴으로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밥을 대충 챙겨드시는 것(밥+계란+김)은 영양불균형 유발은 다른 측면으로 신체기능유지 및 발달 등에
장기적으로 섭취시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둘 다 바람직한 영양섭취로 볼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