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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푹 못자고 새벽에 자꾸 깨요..

안녕하세요 제가 한달정도 전부터 새벽 4~5시에 항상깹니다..깻다가 잠들때도 있고. 다시못잘때도 있어요.. 원래 출근해야해서 알람을 6시 30분에 맞춰놓거든요..ㅠㅠㅠ 근대 자꾸 깨서 하루종일피곤하고 피부도 안좋아지고 그러네요.. 예전엔 이런적없었는데.. 좀 푹 잘수있는 방법 없을까요 ㅠㅠ?

답변

Re : 푹 못자고 새벽에 자꾸 깨요..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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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내용 잘 보았습니다.
불면으로 인해 많이 힘드신 것 같아 무거운 마음입니다.

보통 갑작스런 불면은 수면환경(ex: 이사나 여행 등)의 변화, 스트레스나 걱정거리 등으로 인한 것이 가장 흔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화와 심리적 압박감을 적응하게 되면, 시간은 걸리지만 자연스럽게 불면은 좋아집니다.
이런 경우 수면위생을 지키는 것을 강조하는 데, 수면위생은 잠을 잘 자게 하는 생활습관이며,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면위생
 편안하고 조용한 잠자리 만들기.
 술/담배/커피/음료/물은 자기 전 피하기.
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아무리 늦게 자도 같은 시간에!!).
 고민은 깨어 있을 때 하기(고민하는 시간을 정해 놓자!!)
 낮잠은 절대 금지(누워있는 것도 안되요!!!). 가벼운 스트레칭.
 스마트폰 끄기(제일 중요해요. 스마트폰도 쉬는 시간을 주자!!!).
 유산소 운동(오전이나 오후에 하자!!!).

또한 우울, 불안, 강박, 알콜의존 등과 같은 심리적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에도 2차적인 증상으로 불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심리적 문제에 대한 치료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먼저 수면위생을 최대한 실천해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면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가까운 정신과에서 진료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