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 추벽 제거 후 무릎에 계속 물이 차요

4/16 관절경으로 무릎 추벽을 제거 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동안 잠도 못 잘 정도의 통증을 호소하다가 엠알아이를 4/26찍고, 무릎에 물이 차 있는거 이외에는 문제가 없는걸 발견하고 주사기로 물을 뺐는데 핏물이었습니다. 양도 주사기 두 통정도 나왔던것 같습니다.
그렇개 거의 한 달이 지난 지금 무릎이 아직도 0도로 안 펴지고, 100도 이상으로 안 구부러져서 재활에 어려움을 겪고 았습니다.
그리고 5/11 아침, 일어나자 마자 무릎에 엄청난 붓기와 무거움을 느끼고 의사한테 말해서 점심때쯤 물을 뺐습니다. 핏물인지 아닌지는 모르겠고 주사기 두 통정도 나왔던것 같습니다. 정확한 양은 잘 모르갰습니다.
1. 원래 추벽 제거 후에 무릎에 이렇게 물이 차나요?
2. 앞으로도 걔속 찹니까?? 왜 차는 겁니까??
3. 무릎이 안 구부러집니다. 혹시 위의 모든 상황과 연관해서 수술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4. 염증 수치는 정상이라고 합니다. 감염애 의한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답변

Re : 무릎 추벽 제거 후 무릎에 계속 물이 차요
심승보
심승보[전문의] 연세더바로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심승보입니다.

무릎 내 추벽은 정상적인 구조물로 두꺼워 지며 자극 증상을 일으킬 시에는 제거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제거시 출혈 또는 혈종이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혈종이 반복되어 지금과 같은 증상이 생긴 것으로 보이는데 염증이 없다면 통증 조절 및 재활치료로 호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동맥 손상 등으로 인해 혈종이 반복되는 경우라면 관절경적 진단술 등으로 한번 더 살펴봐야 할 수는 있습니다.
큰 동맥 손상이 아니고 기저질환이 없으신 상태라면 저절로 지혈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추후 재활치료에 집중하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상 상담에 제한이 있으므로 추후 증상 반복시 주치의 선생님과 다시 상의할 수 있도록 하세요.
부디 쾌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