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4세 담도공장문합술 이후 합병증 문의

4월 초, 담낭절제술 도중에 의인성 간문부 담도 손상으로으로 인하여 양성담도협착이 발생하였고, 그에 따라 간관공장문합술 통하여 담즙누수없이 회복중입니다.

대부분 6-70대에 담낭절제나 담도암으로 받는 수술인데 저는 34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담도소장문합술을 받게 되어 그 후유증이나 남은 삶에 대해서 걱정이 큰 상황입니다. 직장도 그렇고, 결혼도 그렇고.

1. 해당 수술의 주요 장기합병증의 경우 문합부 협착인데 협착하게되면 해결은 어렵지 않을지?

2. 합병증이 없을 수 있다면 남들처럼 60-70세까지 해당 수술로 인한 큰 문제없이 살 수 있을지(결혼을 앞두고 있는데.. 결혼을 하는게 오히려 배우자나 앞으로 출산할 아이에게 죄스러워서 결혼 포기까지 고려중입니다....ㅠ )


답변

Re : 34세 담도공장문합술 이후 합병증 문의
황승현
황승현[전문의] 서초베스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황승현입니다.

1. 해당 수술의 주요 장기합병증의 경우 문합부 협착인데 협착하게되면 해결은 어렵지 않을지?

담도소장문합술 후 생길 수 있는 주된 합병증은 상행성 담도염, 문합부 협착 입니다.
1) 상행성 담도염은 수술 후 담도가 짧아져 담즙이 정체, 간쪽으로 역류하게 되면 담도에 염증(발열/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를 수액 항생제 치료 하면 호전됩니다.
2) 문합부 협착은 간담관과 소장의 연결부위가 국소 허혈, 염증 과정에서 좁아지는 경우로 심해지면 담증 정체, 담도염,
이차성 간염, 폐색성 황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협착부위를 넓히는 시술이며, 협착에 의해 만성적으로 늘어난 간내 담도를 복부 초음파로 확인 몸밖에서 시술기구(굵은 바늘과 철사, 시술 재로 등)를 영상을 통해 밀어 넣어 간내 담도에 위치 시킨 후 문합부 협착 부위까지 접근, 확장 시술(풍선 또는 스텐트)를 거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합병증이 없을 수 있다면 남들처럼 60-70세까지 해당 수술로 인한 큰 문제없이 살 수 있을지?
담도소장문합술를 포함하는 더 큰 수술(췌두부십이지장 절제술) 후 몸 안에 장기 위치가 바뀌었지만 그 상태로 몸이 잘 적응해 문제 없이 오래 잘 사시는 분들이 종합병원 외래에서 잘 관찰됩니다. 주기적으로 병원에서 건강 검진하시면서건강 유지하며 잘 지내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