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공복운동, 공복수영시 식품섭취 질문
현재 2달째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고 있는데요,
유산소의 경우 관절에 부담이 덜 가는 수영과 사이클을 주로 합니다.
운동에 익숙해지면서 하루 2회로 운동회수를 늘리게 되면서, 아침에도 운동을 계획하게 되었는데요,
1. 공복 유산소운동(사이클) 30분전 액상과당 섭취(주스류)를 해서 에너지를 낸다고 알고 있습니다.
2. 그런데 수영은 호흡이 제한되는 중강도 유산소기 때문에 공복수영은 추천하지 않는 글이 많은데, 액상과당 섭취 후에도 수영은 비추천일까요?
3. 수영 1시간 전이라도 과한 식사는 피하는 편인데, 그럼 탄단지 중 어떤 영양소 위주로 식사를 하고 어떤 식품을 섭취해야 운동 효율이 잘 나올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공복운동, 공복수영시 식품섭취 질문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밤사이 장시간의 공복에 과한 에너지 소비는 저혈당 및 케톤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체내 탄수화물이 부족할 경우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체내는 산성으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공복 운동은 가벼운 운동 수준인 걷기, 산책의 운동을 권장드리며
사이클, 수영은 중강도 운동으로 운동량에 따라 충분히 체내 에너지 고갈상태가 금방 찾아옵니다.
또한 호흡이 제한되는 운동시 액상과당 섭취를 하게되면 구토, 오심 등과 같은 증상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고형식사를 통해 운동을 하시며 운동전 1시간 이전에 고형섭취 식사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과도한 식사는 피하되 탄수화물 섭취를 하시고 운동 후에도 손실된 탄수화물의 보충을 위해 탄수화물 섭취를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운동으로인한 수분 고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분보충도 잊지 않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Re : 공복운동, 공복수영시 식품섭취 질문
이윤균
이윤균[운동전문가] 쥬비스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균입니다.
공복이라던지, 공복수영 등의 활동량은,
오히려 체내 신진대사를 저하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의 대사량을 차지하는 대부분은 소화기계에서 나오며,
소화기관이 제대로된 역할을 하지 못하게된다면, 오히려 체중이
제대로 감량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를 하시고 운동하시는게 좋으며,
수술 이력들이 있으시니,
적절히 천천히 운동하여야 하시는데,
우선, 지금 내 몸에서 제대로된 에너지를 낼 수 있는지,
그리고 지방이 잘 태워질 수 있는지부터 검사해보며 다이어트에 임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