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위축 봐주세요

그냥 가만히 손을 두면 오른쪽 왼쪽 엄지 두덩근이 비슷한데 손을 쫙 피거나 힘을 주면 왼쪽 엄지 두덩근에 패임이 보이고 만져지기도 합니다. 근위축인가요? 2달이상의 근육떨림이 있어 루게릭 공포가 심합니다. 3번의 근전도에서는 완전 정상 이었습니다. 답변 좀 달아주세요. 저는 20대 초반 여자입니다.


답변

Re : 근위축 봐주세요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입니다.

# 사진 상으로는 근 위축을 의심할 순 있겠으나, 반복적인 근전도 검사가 정상인 경우에는 루게릭병을 먼저 의심하기는 어렵습니다. 상기 부위 외에 다른 부위의 근육 (혹은 전신적으로) 도 위축이 발생하고 있는지, 근 위축 뿐만 아니라 근 위약도 동반되는지, 상기 증상들이 긴 시간 동안 점차 진행하고 있는지 등 임상 적인 양상 파악이 가장 중요합니다.

# 상기 부위의 근 위축을 일으킬 수 있는, 루게릭 외의 타 질환에 대한 감별 진단도 중요하겠습니다 만, 해당 질환들도 신경전도검사/근전도 검사가 정상인 경우에는 가능성이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특정 질환에 대한 염려를 많이 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으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 원인 미상의 이상 운동(떨림), 근 위약 및 근 위축에 대한 정확한 진료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이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