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셀리악병 환자 두통

안녕하세요.
성실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셀리악병 증상이 있다고 진단받은 50대 여성입니다.
항상 잘 살펴보고 음식을 섭취하지만 실수로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을 먹게되면 다른 아무런 증상은 없고 두통만 너무 심해 하루 이틀은 아무것도 못 먹는답니다. 음식으로 인해 두통을 앓은지가 3년은 되어가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CT 촬영, 복부초음파 검사 해 보았는데 아무런 결과도 얻지 못했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소장의 점막을 조금 떼어 셀니악병 검사를 해 보았는데 셀리악병 의심 진단을 받았답니다.
음식만 잘 가려먹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가끔 잘못 먹어 심한 두통으로 고생을 한답니다.
장에 무슨 염증이 있어 두통이 생기는건지? 정확한 병명을 알고 싶은데 어떤 검사가 필요할까요?
신경정신과? 잘 모르겠습니다.
정확한 병명을 알고 치료를 받고 십습니다.


답변

Re : 셀리악병 환자 두통
허연주
허연주[전문의] 서울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환자의 마음을 진심으로 헤아려 주시는 답변에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환자의 마음을 진심으로 헤아려 주시는 답변에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허연주입니다.

정확한 진단명을 몰라 답답한 마음이 크시겠어요.
셀리악병 자체가 매우 흔치 않은 질환이기는 하나, 이 병이 의심이 된다는 말씀을 들었다면 우선 진단을 정확히 해보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진단 검사로는, 혈액 검사를 통해 특정 항체 검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이 심하다면 <소화기내과>,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이기 때문에 <알레르기내과 / 류마티스내과> 등을 방문하여 검사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셀리악병은 일반적으로 소화기 증상 (복통, 설사 등)이 우선 나타나는 것으로 되어 있고, 더 심하게 진행되었을 때 두통, 피부질환 등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소화기 증상이 없이 두통만 나타나는 것이 다소 의아한 부분입니다. 일반인이 글루텐을 섭취하면 음식은 위장을 지나 영양이 흡수되는 반면, 셀리악 병을 앓는 사람의 면역체계는 글루텐을 외부 적이라고 판단해 공격을 시작하고, 이러한 자가면역성 반응 때문에 신체 곳곳에 염증 반응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런 자가면역 반응에 의해 특정 신경계가 활성화 되고, 편두통을 유발하는 물질이 분비됨으로써 두통이 발생하게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증상이 두통 위주로 심하시다면, <신경과> 방문하셔서 셀리악병 의심이 된다는 진단을 받았음을 말씀 드리고 앞서 말씀드린 혈액검사 (항체검사) 및 신경과 적으로 심한 두통이 있을 때 필요한 진단을 위한 검사들을 두루 진행하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부디 진료 잘 받으시고 쾌차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