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폐결절 + 왼쪽 가슴 통증

안녕하세요

과거 임파선 결핵을 앓았는데 ( 약 15년전) 현재 40 세구요 약 10 년전부터 금연을 했습니다

갑자기 왼쪽 가슴이 숨쉴때 답답한 증상 ( 약간 욱신) 이 있어서 엑스레이 찍고 음영이 보여 씨티 촬영을 했는데 폐결절이 4mm, 3mm 짜리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임파선 결핵 추적 검사를 2016 까지 씨티 촬영한 기록이 있어서 비교를 해 본결과 전에도 폐결절 작은게 있엇는데 이번에 새로운 결절 하나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 크기는 3mm-4mm). 영상의학닥터께서는 6 개월 후 다시 추적 검사를 하라고 하는데 다른 의사 선생님은 폐 전문의를 만나보라고 합니다. 이럴경우 심각한건가요? 여러개의 폐결절 3-4mm 정도의 크기는 위험 한건가요?

그리고 아직도 왼쪽 가슴 숨 쉴때 뭔가 욱신 하는게 아직도 있습니다. 혹시 폐결절과 관련이 있는 증상일까요? 너무 불안하네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릴께요.


답변

Re : 폐결절 + 왼쪽 가슴 통증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걱정 많으신가요?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기존의 결절의 크기가 커지거나 아니면 새로운 병변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호흡기 선생님을 만나보시는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활동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