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 피임약 구토

12/31에 생리 시작과 함께 첫 복용 시작. 센스데이.



1/1 생리 2일차에 극심한 생리통과 함께 익일 새벽에 구토.



1/6 생리 7일차 14:00에 점심 먹음.

1/6 19:30에 약을 먹어야 했으나 때를 놓쳐서 24:00에 약을 먹음.

1/6 14:00~익일04:30까지 음식물 섭취하지 않고, 속이 미식거리다가 잠에 들었음.



1/7 오늘 13:00에 계속된 구토. 물도 못 마시고 있음.



이런 상황인데요...

산부인과를 방문해서 꼭 진료를 받아야 할까요?

공복이 너무 길었고, 그 공복 중에 약을 복용해서 이런 구토가 오늘 발생한 것일까요?

여자친구가 예전에 산부인과 갔다가 너무 안 좋은 기억이 있어서 병원 가는 것을 꺼리는 상황입니다.

무작정 병원 가라고 하기가 좀 그런 상황이라 여기에 질문 글 올립니다.


답변

Re : 경구 피임약 구토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할게요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할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12월 31일이 진짜 생리해야 되는 날짜는 맞나요? 평소 생리할 때 극심한 생리통이 있으신가요? 피임약 복용이 생리통을 더 심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피임약 복용이 식사 여부와는 크게 관계 없습니다. 피임약 복용 후 미식거림은 흔하게 있고 구토는 드물게 있습니다만, 심하지 않다가 약 복용 7일째에 구토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1. 12월 31일이 정상 생리가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날짜와 안 맞거나 평소 생리 패턴과 다르면 임신가능성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약 복용 초기에 괜찮다가 7일째 구토 증상이 심한 이유가 장염이나, 음주 등과 연관 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3. 1번 2번 다 별 이상 없다면, 피임을 원하시면 피임약 계속 스케줄대로 복용하셔야합니다.(피임약은 시간이 늦어지면 출혈이 있을 수 있고, 피임효과가 떨어집니다.) 피임약 복용을 도저히 못 하겠다고 하시면 지금 약을 중단하면 다시 출혈이 있을 가능성이 많고, 이번 생리 주기는 콘돔 등 다른 피임을 하세요. 피임약 드시는 것이 힘들면 다른 피임방법을 찾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4. 산부인과 가는 게 불편하더라도, 불편함이 계속되거나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직접 뵙고 이런 저런 상황을 물어보고 진찰 후 처방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준하여 답변드렸으며, 사람마다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