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존경스러운 약사님, 감사합니다. 약은 잘 먹고 있는지 살펴봐 주시길 원합니다.

오늘 처음 가입해서 약사님께 문의드립니다.

저는 예순 다섯살 여성입니다.
체중은 키 158cm, 체중 46kg 입니다.
제가 위장이 너무 안 좋아 체중이 8kg정도 10년 사이에 줄었습니다.
뭐 든지 잘 먹지 못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로 씬지로이드, 콜레스테롤 약 (이름 모름, 약간 누런색 1알)을 처방받아 먹고 있습니다.
골밀도 검사하니 골반은 괜찮은데 척추가 -3.8로 너무 나빠졌습니다,
파골세포 막는 주사를 한 번 맞았고 내년 1월 6일 두 번째로 맞게 됩니다.
솔가에서 나오는 구연산칼슘 매일 아침 1알과 비타민D 1000 IU 먹고 있습니다.

아침식사 전에 울금, 사과강판에 간 것,볶은 콩가루,올리브유를 적당하게 먹다가 오늘 부터 그만 두고 마를 갈아 먹으려고 합니다.
아침 식사하고 구연산칼슘, D 먹습니다.
30분쯤 있다가 갑상선, 콜레스테롤 약 먹습니다.

점심먹고는 코큐텐 1알, MBP(유단백질 추출물)를 골다공증 보조제로 먹습니다.

저녁먹고, 알티지 오메가 3 두 알(종근당)과 수면엔 락티움(불면증이 있어서) 1알, 메노락스 프로바이오틱스(수면에 도움을 줌) 1알
이렇게 세 종류, 4알을 먹습니다.

이틀에 한 포 정도 스틱으로 된 단백질 보충제 먹고 있고요.

또 신장에 3mm 정도 결석이 있습니다.

아침 식사 후 키위 반개, 혹은 오렌지 반 개 정도 먹었는데 위에 신것이 안 좋아서 그런지 위가 아파 오늘부터 안 먹기로 했습니다. 그대신 파프리카 종류를 살짝 볶아 먹으려고 합니다.
약은 잘 먹고 있는지, 신장결석이 더 이상 크지 않게 하려면 어떤 식사를 해야 하는지요.

불면증은 뉴트리 코어 수면엔 락티움(주) 노바렉스 에서 나온것입니다. 좀 잘 잡니다.

울금을 아침 식사전에 먹을지, 마를 계속 먹을지 고민 중입니다.
약은 잘 먹고 있는지 살펴봐 주시길 원합니다.

약사님, 너무 복잡하지요?
미안합니다.


답변

Re : 존경스러운 약사님, 감사합니다. 약은 잘 먹고 있는지 살펴봐 주시길 원합니다.
손정민
손정민[약사] 푸른솔온누리약국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예. 약사님, 그 어려운 약사님이 되신데 대하여 너무 존경스럽습니다. 말씀하신것 참고하도록

예. 약사님, 그 어려운 약사님이 되신데 대하여 너무 존경스럽습니다. 말씀하신것 참고하도록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정민입니다.
건강 관리를 위해 정말 고생 많으십니다(ㅠ_ㅠ)

콜레스테롤약은 어떤 걸 드시고 계실까요? ~스타틴으로 끝나는 성분의 것을 드시는 것 같은데...
그러면 지금 제일 필요해보이시는 성분은 코엔자임큐텐이고요. (장기간 약을 복용 시 몸에서 고갈될 수 있는 영양성분입니다.) 오메가3의 경우 중성지방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함께 잘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골수치를 높이기 위해 칼슘과 비타민d도 복용이 필요해보이시는데, 잘 드시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
다만 신장 결석이 있기 때문에 수치 잘 보시면서 조절해서 드실 필요가 있어보이시고,
단백질을 과잉섭취시 신장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이 또한 조절이 필요해보입니다.
가급적 음식으로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속이 안좋으셔서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제일 중요해보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이 희석되고 화학 물질이 결석을 생성할 기회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신장결석 시 주의해야 할 음식은 다음과 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음식에 들어 있는 칼슘은 소장에서 옥살산염과 결합하여 혈액으로 들어가는 옥살산염을 감소시키고, 이를 통해 옥살산염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줄여 줍니다. 따라서 소변으로 옥살산염이 많이 배출되는 사람은 시금치, 근대같이 옥살산염이 많이 든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차, 커피, 콜라, 초콜릿, 견과류에도 옥살산염이 들어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출처: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수면영양제로 수면을 잘 취하신다니 다행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존경스러운 약사님, 감사합니다. 약은 잘 먹고 있는지 살펴봐 주시길 원합니다.
장기영
장기영[약사] 수지정다운약국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장기영입니다.

드시는 약 중에 갑상선 약의 경우 아침 공복 (식전 1시간~30분전에) 드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고지혈증약은 스타틴 계열로 판단됩니다만(로수바스타틴 10mg), 고지혈증 약은 씬*로이드와는 간격을 두고 드시는게 씬*로이드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지않고 좋습니다.
골밀도 수치를 올리기위해 칼슘 +비타민 D는 잘섭취하고 계시네요. 하지만 신장결석에 영향을 주지않게 소량씩 나누어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과량의 칼슘을 영양제형태 한번에 과량을 복용하는 경우 신장결석에 영향을 줄 수도있습니다). 나머지 약들은 복용하시는데 크게 문제가 될만한 사항은 없어보입니다.

신장 결석을 주의하기 위해서는 카페인섭취, 인공감미료, 짠식단, 비타민C, 탄산음료, 시금치 류 등은 주의하셔서 드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