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후두유두종문의

저는 2017년도 대구 계명대동산병원에서 침샘암판정으로 수술후 방사선치료완료하고 2020년 8월말경 동산병원내원하여 암수술 방사선부위 ct확인결과 깨꿋하다고 결과가 나왔고 2~3개월전부터 쉰목소리가 계속되어 이빈후과 담당 교수님에게 문의하니 코안으로 내시경을 하여 후두쪽이 부어있으니 한달간 약을 처방하여 보고 안되면 다시 검사하자고하여 한달간 약복용후 10월 17일 내원하여 확인한 결과 후두유두종으로 판정하여 후두쪽 80%가 바이러스에 감염된상태라서 검사후 수술하자고 하여 당일 피검사,소변검사,폐엑스레이등 검사하고 검사결과가 좋으면 10월 26일날 수술하자고하여 입원예약하고 검사결과를 23일 보기로하고 대기하고 있는 환자입니다. 궁금한점은 담당교수님이 이질환은 약물치료는 않되고레이저로 제거할수 밖에 없고 수술후 재발도 잘되고 목소리가 지금보다도 더 않나올수도 있다고 하는데 굳이 수술을 해야하는지 수술하지 않고 두면 암으로 전이될 확율이 높은지 자연 면역력치료을 하게되면 완치될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하여 질문합니다. 친구중 울산에서 한의원원장하는 친구가 있어 문의하니 수술은 나중에 하고 장생도라지등 자연치유 및 운동등으로 면역력을 높여나가는것이 좋겠다고 하고 인터넸상에 후두유두종 전문으로 치료하는 한의원이 있어 답답한 심정을 하소연 합니다. 어떤것이 최선의 방법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후두유두종문의
유병국
유병국 [한의사] 노들담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6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0.10.2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0.10.21

빠른답변 감사합니다. 여긴 순천인데 신종코로나19로 원격진료 가능한지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유병국입니다.

후두유두종 관련하여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한지 물어보셨는데요.
질문 내용에 대답을 드리겠습니다.

"궁금한점은 담당교수님이 이질환은 약물치료는 않되고"
-> 후두유두종은 HPV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현재 HPV를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치료약은 개발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안된다고 하신겁니다.

"레이저로 제거할수 밖에 없고 수술후 재발도 잘되고 목소리가 지금보다도 더 않나올수도 있다고 하는데"
-> 그렇기 때문에 이미 변형되어 발생한 후두유두종을 제거하는 수술밖에는 치료법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변형된 조직을 제거하면 일단 조직은 제거되지만, 바이러스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남아있다면 재발은 일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수술 후 반복된 재발로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리고, 수술을 하면 2~4주 정도는 목소리 사용이 제한되며, 그 기간이 지나더라도 원래대로의 목소리로
회복되지 않는(약간 쉰소리가 섞인 듯한 목소리)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굳이 수술을 해야하는지 수술하지 않고 두면 암으로 전이될 확율이 높은지 자연 면역력치료을 하게되면 완치될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하여 질문합니다."
-> 수술의 결정은 조직의 상태나 여러 징후에 따라 다르지만, 되도록이면 수술을 하지 않고 자연소멸되는 것을 목표로 치료하는 것이 면역치료의 방법입니다. 면역치료란, 바이러스의 소멸을 목표로 면역력개선을 하는 치료법을 말하며, HPV에 대한 면역력이 생겨 바이러스가 사라지면,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한 후두유두종도 자연히 소실될 수 있습니다.
-> 암으로의 진행여부는 감염된 HPV가 고위험군 유형이라면 암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단기간에 진행되지는 않으며, 보통 수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샘암 병력이 있으시기 때문에 누구보다 암에대한 공포가 크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HPV 검사를 통해 고위험군 유형에 감염되었는지 다니시는 병원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더 있으시거든 질문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