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블랙헤드/모공

저는29세 여성이고, 한달전까지만해도 피부에 별다른 고민없이 지냈습니다. 근대 2주,3주전 밤새고 사우나 갓다온 후부터 나비존 모공이넓어지고 피지분비가 너무 심해졌습니다. 사진첨부합니다..
블랙헤드랑 모공을 정말 어떻게 치료해야될까요 ㅠㅠ 정말 너무 심합니다. 압출도 해보고 녹이는것도 해봣는데 금방 다시생기고 모공만 더 넓어지는거같아요.. 홈케어 방법과 피부과에서 어떤치료를 해야 좋아지는건지 부탁드립니다 ㅠㅠ


답변

Re : 블랙헤드/모공
심원석
심원석[전문의] 더블유에스(WS)라인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심원석입니다.

보여주신 부분은 블랙헤드도 있지만, 가시털정체증 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없애고 싶으시면, 가까운 피부과 병원을 찾으세요.

화이트헤드 = 모공속에 피지+먼지 혼합물이 딱딱하게 굳어 막힌 증세로, 시간이 갈수록 공기와 물에 접촉하는 표피근처의 부분이 검게 산화되어 결국 블랙헤드가 됩니다. 주변에 단단하게 붙어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면봉이나 압출기 등으로 제거하는 것은 힘들고, 근처 병원에 가서 전문 관리 (레이저 등) 를 받으셔야 하지만, 블랙헤드가 제거된 모공 자리에, 시간이 흐르면 다시 화이트헤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방법! ) 평소 매일 아침 샤워할 때에 제법 따뜻한 온수에 1~2분 코주변을 샤워기로 덥힌 후 (입벌리고 숨쉴것), 폼클렌져를 묻혀서 손톱으로 살짝 긁듯이 피지부유물 (약간 콩비지 같은 것들) 을 제거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습니다. 단, 이 방법은 화이트헤드의 제거 및 예방에만 유효합니다.

가시털정체증 = trichostasis spinulosa (구글 검색 - 이미지 찾아보세요) 완전히 퇴화되지 못하고 남아 있는 아주 짧은 털들이 존재하는 증세. 일상 불편이 없으며 대개는 미용적인 문제로 내원. 가정에서 쉽게 제거되지 않으며 족집게로도 잡히기 힘들다. 완전한 제거 방법은 병원에 가서 레이저 제모를 5회 가량 시행한다. (왜냐하면 다시 자라기 때문)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