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가 학생인데 진짜 허리가너무아파서앉아있질못합니다

제가 학생인데 진짜 허리가너무아파서앉아있질못합니다 10분이상앉아있기힘들구요 4년전부터계속그랬던것같아요 증상은 반듯한의자에앉아도 계속제몸이 한쪽으로기운느낌이듭니다 앉으면바로닿는뼈가 한쪽이더튀어나오고 한쪽이더들어간 그런느낌을계속받아서 허리가계속왼쪽으로쏠리게됩니다 많은병원을다녀보고 엑스레이,mri(골반,허리)이도 다찍어보았는데 별이상이없다고하십니다. 진짜이것때문에 죽을것같습니다 수업시간에 계속서서듣고 모의고사 시험에도 서서시험을봅니다 이게저만 느끼는건가싶어 친구들에게 내가앉을테니 엉덩이에손바닥을대서 어디가더튀어나왔는지 말해보라했는데 다 양쪽높이가다르다고합니다 제가엉덩이뼈만지기로도 확연하게 다르게느껴집니다 오른쪽이더튀어나왔기때문에 왼쪽엉덩이뼈에5cm정도의책을 깔아놓고 앉아야 반듯한느낌이듭니다 서있을때도높낮이가 다른느낌이있구요 누워있을때도 앉아있을때처럼 계속쏠리는 느낌이듭니다..4년동안 이곳저곳 전국 병원돌아다녔습니다,...진짜 이것때문에 죽을것같습니다 진짜죽어버리고싶어요 도와주세요.


답변

Re : 제가 학생인데 진짜 허리가너무아파서앉아있질못합니다
조태환 하이닥 스코어: 1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태환입니다.

허리 아프지만 검사 소견에서 이상이 없다는 경우에 아프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의 적응증은 안되지만 치료와 주의가 필요한 허리와 골반 통증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생활의 개선, 자세교정, 운동이 중요합니다.
허리통증에서 생활 개선 중 중요한 것이 물건을 들지 않는 것과 오래 앉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학생이기에 공부할려면 앉아 있어야 됩니다.
반신욕을 매일 15분 정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자세 교정이라는 것은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으로 등받이가 있는 의자나 허리에 쿠숀을 대야 합니다.
우리 몸은 아프면 통증이 적도록 척추나 골반이 적응하면서 틀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이 중요합니다. 운동에 따라 허리가 더 아픈 운동이 있고 또 같은 운동이라고 해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습니다.
허리 아픈 사람에게는 수영이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코로나 감염증으로 수영장이 문을 많이 닫았지만..
매일 일정한 시간을 걷는 것과 실내 자전거 타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MRI의 허리나 골반에 대한 판독 소견서가 어떻게 기재 되어 있는가를 MRI촬영한 병원에 가서 받으십시요, 그리고 그 내용 중에 디스크 팽윤이나 돌출 같은 내용이 있는지 보십시요.
팽윤이나 약간의 돌출은 별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지만 처음 아픈 사람에게는 괴롭습니다.
그리고 4년동안 병원에 다녔지만 큰 이상이 없다는 것으로 수술의 적응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분명 본인에게 통증의 원인이 있겠지만 확실한 진단명을 말하기가 곤란한 정도로 생각합니다.
세심한 병력 청취와 자세한 이학적 검사가 더 중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수영, 반신욕, 걷기를 권하며, 물건들지않기, 오래 앉지않기를 주의하십시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