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께! 질문드려요 연골끼리 부딪히는 느낌일지요!

사진처럼 코를 저렇게 인상 쓰듯이 들썩들썩 하면서 찡긋찡긋 할 때마다 코 안에 (아마 연골쪽에서) 덜컹덜컹 하면서 뼈가 약간 움직이는 느낌이 저 표정을 지을 때마다 매번 있습니다.
통증은 전혀 없고 근데 뭔가 뼈 혹은 연골쪽 (어딘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코 중앙쪽에서 미세하게 흔들 혹은 덜컹 하는 느낌이라 혹시 문제가 있는건지 해서 여쭤요!!
문제 없는걸까요? 연골끼리 부딪히는 느낌일지요! 저 표정을 짓지 않아도 손으로 위아래로 해봐도 같은 덜컹 거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답변

Re : 선생님께! 질문드려요
박동권
박동권[전문의] 아몬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박동권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게 스스로 표정짓는 동작으로는 무리가 없을 것 입니다.
아마도 비중격 연골이나 콧방울연골(Alar cartilage)가 안면근의 움직임에 따라 영향을 받아 그것의 움직임을 느끼시는 것 같은데요.
연골은 일반적으로 어느정도 외력에 그렇게 움직이거나 약간의 탄성력을 갖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실 것 같습니다 .
하지만, 그런 동작을 반복하시는 것은 어쨌든 해당 연골등에 외력을 가하는 효과도 되고,
무엇보다 콧잔등에 주름이 반복적으로 생겨서 안면부 주름을 만들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는 답변이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선생님께! 질문드려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걱정 많이 되시는가요?이비인후과나 성형외과 진료 받아보세요. 제가 보기에는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