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std 검사 결과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여성이며 :2년 전 std검사 결과 -유레아 파붐/호미니스/가드넬라 검출->치료 후 정상판정.
이후 성관계 없었다가 20년2월 첫 관계 후 std검사 정상판정.
6월 마지막 관계이후 질염증상 생겨 std검사 결과 파붐/라이티쿰/호미니스/칸디다 검출되었습니다.
약 먹고 증상은 괜찮아졌으며 확인 검사 남겨두고 있습니다.

상대 남성: 저와 20년 2월 첫 관계 이후 정상판정.
이후 검사를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는 모릅니다.
(검사 결과에 대해 말하니 연락 두절이 되었다가 이틀 후 당황해서 피했고 다른 여자와 관계가 없었다는
말을 한 이후로 제가연락할 수 있는 망을 다 차단시켜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대략 이런상황이고, 파붐 호미니스는 의미없는 균이라는 것을 알게되어 제외하고
라이티쿰에 대해 여쭤보려고 합니다.

1.여성이 세번의 검사에서 라이티쿰 검출이 없었는데 갑자기 검출이 된 것은
성관계로 옮았을 경우 혹은 여성의 몸에서 상재균으로 존재하다 갑자기 검출될 가능성
이 두가지 가능성이 있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성관계 혹은 상재균 어느정도 비율의 가능성이 있는 것일까요?

2.라이티쿰이 한번 검출 되었으니 다시 검사를 받고 정상 판정을 받아도
계속 검출 될 가능성이 있는건가요?
그렇게 계속 검출이 된다면 상재균의 가능성이 높은 것인가요
아니면 성관계로 옮았을 가능성이 높은 것인가요?
아니면 알 수 없을까요?

3. 검사결과지에 000bp X.X. infection
이렇게 앞에 숫자와 영어약자가 있는데
숫자는 농도를 의미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답변

Re : std 검사 결과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정창원
정창원[전문의] 리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 좋은 나날들 보내세요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 좋은 나날들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창원입니다.

1.여성이 세번의 검사에서 라이티쿰 검출이 없었는데 갑자기 검출이 된 것은 성관계로 옮았을 경우 혹은 여성의 몸에서 상재균으로 존재하다 갑자기 검출될 가능성 이 두가지 가능성이 있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성관계 혹은 상재균 어느정도 비율의 가능성이 있는 것일까요?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을 의미하시는건지요? 상재균은 아니구요..외부에서 왔다고 봅니다 보통..꼭 성관계가 아니더라도요..감염의 경로를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도 있구요.

2.라이티쿰이 한번 검출 되었으니 다시 검사를 받고 정상 판정을 받아도 계속 검출 될 가능성이 있는건가요? 그렇게 계속 검출이 된다면 상재균의 가능성이 높은 것인가요 아니면 성관계로 옮았을 가능성이 높은 것인가요? 아니면 알 수 없을까요?
검사에 따라 다른데요..보통 많이 하는 검사는 민감해서..양성 나온 이후에 일정기간 간격을 띠우고 검사를 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전 감염이 계속 흔적이 남아서 양성이 나오는 수 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여러가지 변수를 따져봐야 합니다.

3. 검사결과지에 000bp X.X. infection 이렇게 앞에 숫자와 영어약자가 있는데 숫자는 농도를 의미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검사종류와 랩에 따라서 다양하므로..자세한 것은 검사한 병원에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