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탄수화물 섭취 또한 운동은 어떤 종류를 해야 도움이 될까요?

아침에 일어나 공복 혈당을 재보면 100-120 사이가 평균적으로 나옵니다. 100 밑으로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고 120을 초과한 적도 없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려고 직장에서 먹는 점심을 제외하고
한끼는 현미밥으로 한끼는 밥대신 새송이버섯과 양파를 전자렌지에 돌려서 반찬과 함께 먹으려 하는데
아침과 저녁식사 중 현미법과 새송이양파 대용이 더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운동은 어떤 종류를 해야 도움이 될까요?

답변

Re : 탄수화물 섭취 또한 운동은 어떤 종류를 해야 도움이 될까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5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0.07.13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0.07.13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현재 질문자님 상태에 탄수화물을 줄이시기로 하신데에는 참으로 옳으신 결정이십니다.
특히 탄수화물섭취 대신 현미밥을 드실려고 하시는데, 드실때 이왕이면 백미와 희석하지 않는 현미밥으로 드시되, 현미밥을 드시기 전에 물에 불려서 드시거나 발아현미쌀 또는 현미찹쌀를 선택하시면 좀 더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현미밥을 차라리 3끼를 드시고 새송이버섯과 양파는 드시고 싶으신 만큼 마음껏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드실때에는 전혀 간을 하지 마시고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밥대신 버섯과 양파를 드실경우, 더 허기짐을 느껴 다음 식사시 폭식하실 우려가 있고 양파도 생것으로 너무 많이 드시면 속이 아프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앙파의 경우 팬에 기름대신 물을 넣어 볶게 되면 매운맛은 사라지고 단맛은 증가하여 먹기 좋게 변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드실 때에는 단백질 섭취도 중요합니다. 간을 하지 않는 선에서 살코기형태로 드시면 좋은데 그 이유는 췌장에서 만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 역시 질좋은 단백질 섭취가 있어야 잘 만들어지고 형성이 잘 됩니다.
단백질섭취로 좋은 것으로 돼지고기나 소고기 쪽의 사태살이나 안심살, 닭의 가슴살을 물에 넣어 삶아서 섭취 해 주시면 포만감도 오래가고 식욕억제 역시 도움이 되실겁니다. 너무 단백질이 배제된 식사는 식욕억제가 잘 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많은 양을 먹을 수 있게 됨으로 오히려 좋지 않으니 꼭 질좋은 동물성 단백질도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췌장의 세포를 튼튼하게 도와 줄 수 있는 무기질이 아연입니다. 아연은 주로 굴이나 전복과 같은 어패류에 많으나 7월 여름 특성상 오히려 잘 상할 수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섭취하시지 마시고 대체로 드실만한 아연이 든 영양제나 종합비타민 섭취도 도움이 되실 수 있겠습니다.

공복혈당이 있으신 분은 운동을 하시더라도 칼로리 소모가 높은 운동을 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런닝머신이나 자전거 타기, 수영, 스피닝, 바디콤보나 코어근력운동 등 강도 높은 운동이 좋으시고 혈압이 있으시기 때문에 거꾸로 매달리시거나 얼굴 위로 혈압이 올라갈 수 있는 근력 운동은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탄수화물 섭취 또한 운동은 어떤 종류를 해야 도움이 될까요?
신승렬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0.08.05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혈중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무산소/유산소운동 둘다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의 절대량을 줄이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먹는게 일정한 혈당을 유지시키기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