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 얼마나 클까요

제가 지금 14살인데 키가 149고 몸무게는 43키로그램이고아빠는 172 엄마는 162인데 제가 키가 얼만아 클까요?
병원에 갔는데 아직 성장판이 다 열려있다고 하고 172까지 클수있다고 하고 168까지 클것같다고 하던데 더 클수있나요?
그리고 요즘 무릅이 점프할때 마다 아픈데 큰일난건가요?


답변

Re : 키 얼만아 클까요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키는 개적인 것이어서 준 내용으로 답을 주기에는 적절하지 못할 듯합니다.
성장판이 열려있다 함은 키 성장의 기회가 있다는 것이지, 그 자체로 얼마를 큰다 논하기는 어렵고, 또한 성장판 검사에서 중요한 것은 골연령을 보는 것입니다.

본인의 실제 나이와 골연령과의 관계, 그리고 반복 검사를 통해 골연령의 진행도등을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키란 부모님의 유전적 조건에 본인의 건강과 식습관, 영양, 운동, 생활습관과 패턴, 환경, 정서, 심리적 영향이나 평소의 자세, 핸드폰 사용의 정도나 시간대, 체형 등등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기에 이를 일괄 논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무릎의 통증을 보인다면, 평소 본인의 운동이나 체형, 자세에 대해 먼저 고려를 해 볼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 얼마나 클까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그 어느 의사도 정확히 어디까지 키가 큰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 아직 성장판이 열려있었다면 더 자랄 가능성이 있으니, 잘 드시고, 충분히 운동하고 일찍 주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