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메니에르 무서워요

병원에서 메니에르 의심된다고 하셨는데 지금 저음성 난청이 약간 있고 제일 힘든건 귀 먹먹함과 한번씩 오는 통증이랑 열감이거든요 ㅜㅜ 이명도 가끔있고, 혹시 이러다 돌발성 난청이 오거나 그러면 어떡하지하는 걱정이 많이 되는데 ㅜㅜ 약을 난청은 약간만 있어서 스테로이드는 한알만 처방 받았는데 이제 하루정도 지났는데 왜 더 심해지는 것 같은지...
정말 두려운건 이러다가 돌발성 난청이 진행될수도 있는지, 통증과 열감은 원래 있을 수 있는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ㅜㅜ


답변

Re : 메니에르 무서워요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의심이 된다고 하셨다는 말을 들었다면 아직은 아니라는 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먹먹함, 이명 등은 상기 병에 해당되는 증상이 맞죠. 하지만 청력 소실이 저명하지 않아 '의심'된다고 하신 듯 한데, 증상이 정말 더 심해지는 것 같으면, 병원에 다시 재차 방문하여, 정말로 '심해'졌는지 검사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수치적으로 검사에서 악화소견이 없다면 '열감, 통증이 있는 느낌' - 요즘말로 느낌적인 느낌 - 만 더 동반되는 거죠.
물론, 이런 느낌이 동반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메니에를 더 악화시킨다고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계속 나빠진 귀가 좋아졌는지, 나빠졌는지 계속 신경쓰고, 걱정하는 "type A person" 처럼 신경을 많이 쓰신다면 예후는 더 안좋다고 합니다. 우선은 처방 받으신 약을 드시면서 좀 더 경과를 관찰하시거나, 만일 정말로 귀먹먹함이, 어지럼증이, 이명이, 그리고 청력이 더 악화된 느낌인데, 현재 다니시는 병원에서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한다면, 좀더 정밀검사를 하시러 큰병원 또는 가능한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메니에르 무서워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돌발성 난청과 메니에르는 다른 질환입니다.
메니에르 때 청력이 조금 떨어졌다가 좋아졌다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잘 받으시고 빨리 회복하세요.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