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고도비만인데 하루 섭취 칼로리가 고민입니다.
저는 115kg에 176cm의 31살 고도비만 남성 입니다.
한달반 전부터 16:8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고 식단은 거의 매일 똑같은 양와 종류의 음식을 먹습니다.
가공식품은 먹지 않고있으며 섭취 칼로리는 하루에 약 1500칼로리 입니다.
134kg에서 지금 체중감량은 확실히 많이 되었는데 아마 근육도 많이 빠져나갔으리라 생각됩니다.
예전에 자전거 사고가 나서 운동은 지금 쉬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가장 걱정하고 있는 부분은 요요입니다. 하루 활동량과 기초대사량 등을 계산해보면
현재 제가 먹고 있는 식단으로는 열량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걸 알았습니다.
건강히 감량을 하는 것이 목적인데 되려 몸이 망가지고 있는게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간헐적 단식을 하지 않고 열량을 높여 3끼의 식사를 일정한 시간에 하는게 더 좋은지
간헐적 단식을 하되 섭취하는 칼로리를 더욱 늘려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에 참고가 되실까 싶어 현재 제가 지키고 있는 식단표를 첨부합니다.
답변
Re : 고도비만인데 하루 섭취 칼로리가 고민입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최근에는 간헐적 단식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3끼중 2끼만 드시고 저칼로리 식이로, 16시간 정도는 금식하십시요.
답변
Re : 고도비만인데 하루 섭취 칼로리가 고민입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금보다 섬유질 섬취의 양을 많이 늘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견딜만 하다면 굳이 칼로리를 늘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얼마동안 체중이 19키로 감량된 것인가요?   너무 급격한 감량은 담석이나 탈모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은 무리하지 않는 범위안에서 하실 수 있는 운동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 안하시면 근손실이 많아집니다.
답변
Re : 고도비만인데 하루 섭취 칼로리가 고민입니다.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간헐적단식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가금적 3끼 규칙적으로 균형있는 식사와 더불어 운동을 병행하시면서 체중감량을 하시는것이
장기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간헐적단식을 통해 체중감량이 빠를 수 있으나 영양불량을 초래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되면
금방 체중이 다시 늘어납니다.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확보하시면서 식사량을 점차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칼로리를 2400정도는 섭취하시면서 운동 병행하시고 체중이 감량하면 조금씩 섭취 칼로리를 조금씩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