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불안한 심리 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렇게 질문 남기는 이유는 제가 3월경 정말 엄청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었고 아직 그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긴 한데요(해결되어가는 중입니다^^)

4월경부터 아무것도 아닌 일에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증상이생겨서 이렇게 문의 남깁니다

얼마전 일을 예로 들면 사람들이 다니는 큰길에서 휴대폰을 보면서 걷다가 고개를 들었는데 나무가 있어 급히 몸을 오른쪽으로 기울여 피했는데, 오른쪽에는 여자 한분과 남자 세분이 저녁드시러 가시는지 걷고계셨고 나무를 피하는 과정에서 위 일행분들과 부딪히지는 않았습니다. 이성적으로 생각했을 때 아무 일도 없었던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도 제가 몸을 기울여 나무를 피한것에 관심없이 가던길 가셨구요. 근데 4월부터의 제 심리상태에서는 이런 일들에 대해 안부딪혔는데 저사람들이 부딪혔다고 거짓말하면 어쩌지?라는 생각을 하고 이런것으로 불안해합니다.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던 일과, 실제로 일어나지 않을 일들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고 이러한 걱정들로 생활에 일부 지장이 있습니다.

주변에 의학지식이 있는 분이 계셔 여쭤보고 불안장애 여부를 판단하는 질문이라고 몇가지 질문을 하셨는데, 불안장애는 아니고 스트레스에 의한 일시적 현상같다고 합니다.

우선 전보다는 나아지고 있는 것을 느껴서 지켜보고 있는데, 좀 더 지켜봐도될까요?


답변

Re : 불안한 심리 관련 질문입니다
최성환
최성환[전문의] 인천우리병원
하이닥 스코어: 128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성환입니다.

네, 님의 심정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실제 사고라도 난 것 처럼 자꾸 기억에 남아서 괴롭히죠.
그것은 당연한 것이, 이런 일이 또다시 안 벌어질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죠.
이런 일이 없었다면 몰라도 있었으니, ........다음 번엔? ㄷ ㄷ ㄷ ㄷ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 그리고 실제로 스치기라도 했다면, 혹은 상대방들도 놀라서 발을 헛딪고 균형이라도 잃으면서 당황했었다면... 지금 기분은 더 불안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예... " 7 년 징역의 룰 (법칙) " 이라는 것을 만들어 놓고 삽니다.
이게 뭐냐고요? " 저 스스로의 마음을 위한하고 관리하는 원칙 "입니다. 과실치사로 가장 길게 받을 수 있는 징역살이가 7년이기 때문입니다. ... 7년은 감수하겠다는 뜻이죠. 
그런데, 7년도 아니고, 마치 사형을 당할 것 처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참 많아요.....

사실, 그때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아무리 ...그 아무리 심해봤자... 벌금 100만원도 안 될텐데요.
물론 벌금 100만원도 억울하지요 ㅠ ㅠ......

하지만, 이처럼, 자신이 당할 보복이나, 화, 불행을 과장되게 평가하는 경향이 모든 사람에게 있습니다.
그래서는,, 저는 위와 같이, 기준을 엄청 무섭게 잡아놓고 살고 있습니다. 각오를 하고 사는 거죠.. 무서운 세상이잖아요?
역설적으로 마음이 편합니다. 언행에 있어서... 저를 믿는 거죠...
실수를 안 할 것을 믿는 것인지, ... 아니면, 7년 징역쯤이야 견딜 수 있는 것을 믿는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요. ^^
유머로 풀어보았습니다.

마음 푸시고, 매사에 건승하시고 용기 가지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불안한 심리 관련 질문입니다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의학지식이 있는 분이라는건 의과대학교 4학년으로 졸업을 앞두고 있는 친구입니다^^

의학지식이 있는 분이라는건 의과대학교 4학년으로 졸업을 앞두고 있는 친구입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당장에는 조금 더 지켜보셔도 무방할듯하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신과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의학지식이 있는 분이라는 표현자체가 애매한데, 정확히 의료진이 아니라면 딱히 신뢰하지 않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불안한 심리 관련 질문입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일단 엄청스트레스 받는 일이 잘 해결되어가고 있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그 일이 잘 해결되었는데도 증상이 지속되면 진료 받아보시고 그렇지 않으면 경과 지켜보셔도 될 것 같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