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교정을 혼자서 가능한가요? (스트레칭 등)

오른쪽 골반 서혜부쪽 통증이 사라지지않고 4개월째인데요. 처음에는 심하지 않았지만 점점 찢어지는 통증이 심해지면서 걷는 도중 신경이 쓰일정도입니다.

통증이 생기는 자세는 런지자세일때 뒤로빠진 다리 서혜부 (장요근) 쪽이 늘어나면서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오고

누워서 오른쪽다리를 잡고 복부쪽으로 끌어당기면 뭔가 어긋나는 느낌이들면서 서혜부 중간쯔음에서 통증이 악!소리나게 느껴집니다.

다친건 심한 운동하다가 다친게 아니라 그냥 걷다가 통증이 생겼고 그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여태까지 남아있습니다..ㅜㅜ

이게 스트레칭만으로 자가치료가 될까요?

최근에 심한 혈뇨로 인해 복부 ct 2번 복부 x레이 30장 정도를 찍으며 이미 받은 방사선량이 30밀리시버트를 넘긴상황이라 더 이상은 찍고 싶지않습니다.


답변

Re : 교정을 혼자서 가능한가요? (스트레칭 등)
이재현
이재현[전문의] 고신대학교복음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재현입니다.

"런지자세일때 뒤로빠진 다리 서혜부 (장요근) 쪽이 늘어나면서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오고 누워서 오른쪽다리를 잡고 복부쪽으로 끌어당기면 뭔가 어긋나는 느낌"
은 비특이적인 상황묘사이긴 하나 런지 혹은 엉덩경첩 혹은 척추굽힘 동작에서 악화되는 통증으로 이해됩니다.

정말로 장요근의 문제가 맞다면, psoas muscle에 대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해보고 주사치료를 하면 방사선 조사 없이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서혜부 등 근위부 하지의 통증은 엉덩관절 혹은 허리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흔하며, 전문의의 신체검진을 통해 감별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근육의 문제는 별다른 조치 없이도 괜찮아지나 4개월이나 지속된 점이 마음에 걸리며, 관절 혹은 요추의 문제인 경우 퇴행성 변화를 가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센터나 병원에 따라서는 단순 근육통으로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아서 걱정입니다.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