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의사선생님!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갔습니다.

안녕하세요! 조금 전 과자랑 음료수를 같이 먹으면서 떠들다가 사레가 크게 들렸는데요. 입 안에 과자랑 음료수가 들어있어서 기침이 나오려던 걸 어떻게 잘 참고 삼킨 후에야 뒤늦게 기침을 했습니다.. ㅠㅠ(기침을 어설프게 했어서 그 후에 억지로 기침을 해댔는데 찝찝함이 자꾸만 남아요) 과자랑 음료수만 소량 기도로 넘어갔으면 알아서 분해되겠거니 걱정을 안 할텐데 찍어먹는 소스에 깨가 들어있어서 혹여 깨가 음료수와 함께 기도로 소량 넘어갔을까봐 걱정이 마구 듭니다.. 어떤 분들께서는 가래와 함께 나올 수 있다고 하던데 제가 가래를 아예 뱉지 못해서(거담제 먹어도 못 뱉어요) 자꾸만 걱정이 쌓입니다.. 깨는 작아서 폐 엑스레이 찍어도 보이지 않는다고 하던데 ㅠㅠ 기도로 들어갔을 확률이 있을까요? 만약 들어간다면 큰일 나는 건가요? 건강한 사람은 폐에 이물질이 들어가도 폐렴이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하던데, 폐에 음식물이 계속 남아있다 면역력이 약해졌을때 나중에서야 폐렴이 발병할 수도 있나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의사선생님!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갔습니다.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실질적으로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갔다면 많은 불편감을 호소하며, 호흡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로서는 그런 가능성은 적어보입니다. 당장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추후 호흡곤란 등이 있다면 호흡기내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