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MRI로 꼬리뼈 골절과 대장상태를 볼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지난 5월 14일 뒤로 넘어져서 엉덩이 꼬리뼈 실금 진단을 받았고, 5월 21일 방사선과에서 ct를 찍고 꼬리뼈 골절을 확인했습니다.

5월 21일부터 현재 (6월 1일)까지 누워 있었고 뼈 시림과 통증이 가라 앉아 상태를 확인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4개월에 걸쳐 피가 조금씩 뭉쳐나오는 혈변을 3회 정도 보아서 대장내시경을 생각하고 있었으나 꼬리뼈 골절로 미뤄놓고 있었습니다.

시간을 더 보내면 안될 것 같아서 문의 남깁니다.

꼬리뼈의 상태와 암 혹은 자궁 근종에 내부 상태를 MRI로 진단 가능한가요??


답변

Re : MRI로 꼬리뼈 골절과 대장상태를 볼 수 있나요
방선우
방선우[] 영상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방선우입니다.
말씀하신 내용 및 보내주신 사진으로 볼 때 천추 골절이 발생된지 약 25일 정도 경과된 상태네요. MRI로 골절 상태를 평가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혈변의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는 대장 내시경으로 검사를 하시는 것이 적절한 방법이 되겠구요 다만 천추 부위 골절을 평가하기 위해 골반부위에 MRI를 시행한다면 천추 전방에 직장이라는 부위가 있기때문에 직장이 보이기는 하지만 혈변과 관련하여 적절한 평가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혈변과 관련하여서는 대장 내시경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자궁은 직장보다 더 앞쪽에 위치해서 보이는데 자궁근종이 있을경우 MRI로 그 여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질문하신 내용과는 상관이 없는 내용이긴 하지만 참고삼아 말씀드리면 제가 개인적으로 경험했던 증례 중 요추 부위 MRI를 촬영 하셨던 여성 환자의 경우로 자궁내 태아로 보이는 소견이 있어 임신 가능성에 대해 말씀드리고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임신 진단을 받으셨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궁금하신 점에 적절한 답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MRI로 꼬리뼈 골절과 대장상태를 볼 수 있나요
김성강
김성강[전문의] 우리들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성강입니다.


우선 MRI 검사를 통해 자긍 근종 및 직장내에 용종이나 직장암 유무 등은 그 크기가 어느정도 크다면 충분히 진단이 가능합니다.
다만, 작은 용종이나 미세 출혈의 경우엔 MRI 검사를 통해 진단이 불가합니다.
그런데 현재 꼬리뼈 미세 골절과 관련하여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데 있어 금기상태는 아니기에..
혈변이 보인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한번 해보시는게 오히려 좀 더 정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이런 혈변의 원인이 질문자분의 나이를 고려시, 대장암과 같은 악성질환보다는 오히려 치질이나 치열 등 단순 항문질환으로 결국 진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도 찝찝한 마음이 있다면 가급적 전체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한번 받아보시길 권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