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신병 증상인 걸까요?

제가 평소에 자주 깜빡하고 과하게 쓸데없는 일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어요. 가령 지금 쓰고 있는 글에서 '제가'를 분명히 제대로 썼는데 저 혼자서 잘못 보고 있는 게 아닐까, 다른 사람이 보기에 '재가'라고 적혀 있는데 혼자 착각하는 건 아닐까 이런 생각이 계속 들어요. 현관문을 분명히 닫았는데 집에서 5분 정도를 떨어져 걷고나서 문득 문단속을 잘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때 급격하게 불안해져요 그래서 몇 번은 도로 집에 돌아가서 확인한 적도 있어요. 집에서 혼잣말을 하고 있는데 사실은 내가 방에 있는 게 아니라 방 모형의 실험장에 있는 거라면? 교실에서 이러고 있는 거라면? 나 혼자서 방 안에 있다고 착각하는 거라면? 이런 의문이 거듭해서 들고요. 으레 이런 걱정들을 하고 사는 건가요? 아니면 제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걸까요?


답변

Re : 정신병 증상인 걸까요?
한경호
한경호[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신병은 보통 두가지 의미로 사용합니다.
1. 조현병(과거 정신분열병)
2. 정신과에서 보는 다양한 질환들(예, 우울증, 강박증, 공황, 불안, 불면, 조울증 등등)

글을 제대로 썼는지 그리고 문을 잘 닫고 외출했는지 확인하는 것은 보통 강박증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혼잣말을 하거나 착각하는 증상은 심한 스트레스나 조현병의 경우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정보가 제한적이고, 직접면담한 것이 아니여서, 정신과적 진단을 내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분께서 보이는 모습들은 일반적인 심리/행동 반응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질문자분 견해처럼 우울증에서도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평가를 위해,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정신과에 내원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