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관절뻣뻣함 질문드려요.

26세 남자입니다.
저는 어릴적부터 유연성이 정말 없었습니다 유연성 테스트하면 전교에서 꼴찌였구요.. 그래도 왠만한 스포츠는 다 하긴 했었구요 사진첨부 했는데 정말 저정도로 관절이 뻣뻣합니다( 지금은 자다 일어나서 그렇고 땀을 좀 빼고 활동 후에는 그래도 저거보다는 조금 더 내려가긴 합니다) 질문드려요.(혹시 몰라 강직성척추염 검사도 해봤는데 음성이었습니다)

1. 저정도로 뻣뻣하지만 스포츠는 걷기만 하고 위험한 운동은 하지 않는다면 사는데 큰 이상은 없을까요?? 관절유연성은 타고나는 것인가요! 이게 나중에 큰일이 일어난다거나 그럴 일은 없을까요 ㅠㅠ

2. 제가 무릎 연골연화증이 있는데 자고 막 일어났을 때는 정말 뼈에 기름칠이 안 된 것처럼 삐그덕 되는게 느껴집니다. (약간 뼈와 근육이 되게 유착된것처럼 삐그덕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게 관절 유연성과도 관련이 있을까요??

3. 제가 온 몸에서 뼈소리가 나는데 이게 저정도로 유연하지 못한 것과 연관이 잇을까요!!?

4. 스트레칭이나 조금만 땀을 내줘도 자고 일어났을 때보다 훨씬 유연해진 느낌이 들고 , 그냥 남들보다 몸을 안쓰면 빨리 굳는 체질이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답변

Re : 관절뻣뻣함 질문드려요.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관절의 뻣뻣함이라 이야기 하는 것은 얼마든지 개선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런 것이 스트레스라면 요가를 배워 보시는 것도 아주 좋을 듯 합니다.
다만, 연골 연화증은 관절 마디의 지속되는 자극으로 생기는 현상으로 관절의 뻣뻣함과는 무관하니 본인의 생활 패턴 속에서 무릎을 자극할만한 (예, 스쿼트 동작)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연성도 후천적으로 얻을 수 있는 부분이니 노력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