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확인 강박, 침삼킴 강박증

어렸을 때부터 확인강박증이 있었던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가스밸브를 잠궜는데 몇 번 확인 해보고 문은 제대로 닫혔는지 내가 핸드폰을 챙겼는지 가방을 뒤적거려 확인 해보는 등의 증세가 있었어요.
근데 어느 사건을 통해 소리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었는데 배가 너무 비정상적으로 자주고파서 꼬르륵소리가 크게 나고 배고픔을 해소하기 위해 간식을 계속 먹다보니 장이 안 좋아져서 장에서도 계속 소리가 나더라고요.
그래서 조용한 공간에 다른 사람들과 있는 걸 겁냈는데
어느 날 침을 삼켰는데 너무 적나란 소리가 나더라고요
꿀꺽. 하고
그 뒤로 침삼킴 강박증이 생겼어요. 침을 어떻게 삼켰는지 모르겠고 삼킬려고 하면 꿀꺽소리가 나서 신경쓰이더라고요. 주변사람들도 의식해서 그 사람들도 어느 순간 침을 소리나게 삼키고 ,, 저보고 긴장했냐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 뒤오 말할 것도 없이 증상은 더 심해졌고요.
이런 강박증이 있나요 ? 다른 증상과 연계해서 일어나는 건가요 ? 어떡하면 해결할 수 있을 까요 ?


답변

Re : 확인 강박, 침삼킴 강박증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강박증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것 같습니다. 침삼키는 것에 대해서 자꾸 신경이 쓰여지는 것도 일종의 강박사고 입니다. 강박증상은 확인, 청결, 반복, 정렬, 공격, 성적, 종교적, 신체적 증상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의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질문자님 처럼 강박 증상의 양상이 변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각만으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의원을 방문하여 강박증 관련 약물 및 인지행동치료를 받으시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확인 강박, 침삼킴 강박증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힘드시겠네요
강박증상은 일종의 불안증상인데 약물조절이 필요할 것 같아요
진료 받으시면 한결 편해지실 겁니다
강박증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