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걸을 때 골반 통증

2020년 1월 초, 와이드스쿼트 시작

2020년 2월 초, 사타구니 안쪽 통증 (방향을 바꿀때)
바르는 소염제, 먹는 소염제 처방 받음, 집에서 쉬기만 함.

2020년 2월 중, 계단 뛰어오르기/급경사내려오기 후, 사타구니와 고관절 속옷라인부분 통증으로 걷기 어려워짐

2020년 2월 말 , 한의원 전침 치료 시작 (5번 받음)

2020년 3월 초 , 허벅지 바깥쪽, 허벅지 앞쪽, 무릎 윗쪽 통증/ 무릎 펼때랑 고관절 뚝 소리나기 시작

2020년 3월 중, 엑스레이 = 문제 없음, 물리치료 시작

2020년 3월 18일, 통증 허벅지 앞부분 윗쪽이 통증없는 허벅지보다 살짝 부은 듯 높음

2020년 3월 20일, 물리치료사 말에 의하면 "고관절충돌증후군"으로 쉬다보니 근육이 전부 수축된 상태여서 무릎도 아프고 허벅지도 아프기 시작한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침 치료 받고 작은 운동을 시작(마사지볼로 사타구니라인이랑 그 근처 마사지, 엉덩이 윗부분 마사지, 폼롤러로 허벅지 안쪽 마사지, 통증 다리를 힘빼고 앞뒤로 스윙, 옆으로 누워서 발은 붙이고 통증다리 조개처럼 조금 벌렸다가 내리기)

2020년 3월 21일, 밤부터 골반에 쑤시는 통증이 조금씩 있더니 걸을 때도 앉아있을 때도 누워있을 때도 통증이 있고 통증있는 다리를 들어올리면 무거운 느낌이 있어요. 통증은 없습니다. 손을 허벅지 위에 올린 부분이 울퉁불퉁한 느낌이 있어요. 허벅지 안쪽도 좀 아파요. 그리고 옆구리도 조금 땡깁니다.

2월 달에는 걷다가 사타구니가 뻑뻑해지는 느낌이 온 후 통증이 오는데 너무 심해서 앉아있어도 아팠습니다. 다리가 기억자 이 상으로 굽힐 수가 없었습니다. 굳은 것처럼.
지금은 걷다가 뻑뻑해지면 허리를 뒤로 젖혀서 뻑뻑해진 부위를 스트레칭해주면 1분 정도는 더 걸을 수 있게 됩니다. 다시 뻑뻑한 느낌이 오지만.


증상이 악화되고 있는 건가요? 아직 초음파물리치료는 받지 않았는데 이게 도움이 될까요?
물리치료만으로 도움이 될까요????


답변

Re : 걸을 때 골반 통증
신재명
신재명[전문의] 국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신재명입니다.


운동 후에 발생한 통증으로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이런 저런 운동이나 치료를 하기 전에 정확한 진단이 먼저 필요한 상황인것 같습니다.
원인에 대한 진단이 이뤄진 다음 치료방향이 정해져야겠죠.
가까운 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