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여맹증 및 이상증상

작년 9월부터 시야 중앙에 동그란 원같은게 보여서 산동및 무산동으로 검사했었는데 망막자체에는 이상이 없다고 해주셨는데 제가 계속 불편함과 어렷을때부터 야맹증이 있었다고 하니까 그럼 시야검사랑 망막단층촬영?도 진행하자고 해서 했는데 그때도 이상없다고 해주셨습니다. 근데 산동검사가 무리가됐는지 후에 햇빛이 눈에닿으면 검붉은 잔상같은게 보이기시작했습니다. 햇빛이 강한날에는 전체가 붉게 보이기도했습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병원에 가서 무산동 시야 망막단층촬영검사를 했는데 그때도 망막에는 이상이없고 20대중에 비특이증상으로 나타날수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근데 약간 맘에걸리는건 야맹증입니다. ㅠ 제가 햇빛에대한 증상을 말하냐고 야맹증에 대해선 자세히 말을 못했었습니다. 야맹증 하면은 망막색소변성증이 대표적이던데 지금까지 해온 검사로 이 병 확인가능한건가요? 문제가있었으면 의사쌤이 더 정밀검사 하자고 하셨겠죠 ?.. ㅠㅠ
다시 한번 가서 이거에 대해 정밀검사를 받아야되는건지 정기검사만 해도 되는건지 고민이됩니다. 시력자체는 고도근시가 있긴하지만 교정시력 0.9,1.0 정도입니다


답변

Re : 여맹증 및 이상증상
이민규
이민규[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야맹증은 어두운 곳에서 빛에 대한 감도가 감소된 증상을 말하며 야맹증상을 일으키는 병은 매우 많습니다.
만일 선천적이라면 현재 질문하신 분의 나이에서도 검사 시 발견될 수 있으며, 후천적이라면 지금은 검사 시 이상이 없어도 추후에 진단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망막색소변성증은 대표적인 야맹증의 원인으로, 대부분 간단한 광각안저사진에서 특징적인 모양으로도 쉽게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전기생리학적 검사나 시야, 망막단층촬영 등을 통해서 진행여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병의 초기라면 안저사진에서는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시면서 검사 결과에 변화가 있는지 여부를 관찰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