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두부외상후 후각 미각 상실됬어요

동생이 뒤로 넘어져 두개골이 골절된 이후 후각 미각이 상실된 상태입니다. 인터넷 찾아보니 후각은 잘 안돌아올거라는데 미각은 절반정도는 돌아올수있다고 하는 글을 봐서요. 미각은 절반정도는 돌아오는건가요? 제발 맛이라도 느끼면 좋겠어요..
그리고 양방쪽에서는 기다려봐야 한다는데 한방쪽에서누방법이 있다고 들었어요. 뭐라도 조치해야할것 같은데 방법이 있는건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두부외상후 후각 미각 상실됬어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너무나 안타깝네요~ 어린 나이에 머리를 다쳐서 뇌에 두정엽의 기능이 손상된 상태 입니다. 모든 세포는 재생이 되지만 이미손상된 세포는 재생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회복을 기대할 수 밖에 없지만 뇌에 필요한 것은 영양 산소 자극입니다. 
영양적으로는 뇌가 60% 이상이 지방이기 때문에 버터나 오메가 3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산소는 호흡을 통해서 공급되므로 복식호흡 흉식호흡을 잘하여 산소 포화도가 98 이상을 유지하도록 하세요~

자극은 운동을 말하는데 이미 감각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파괴가 된 루트는 손상이 되어 회복되지 않지만 손상되지 않은 루트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자극을 시도해 보세요~ 특히 후각은 여러가지 향수를 번갈아가면서 코로 냄새를 맡게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또한 뇌는 감정적으로 안정이 되어야 빨리 회복되므로 마음을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해주시고 잠을 많이 자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잠자는 시간도 밤 10시 쯤에는 자야 뇌를 안정시키는 호르몬이 나오게 되므로 10시 경에 잠자리에 들어서 하루 8시간 정도는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