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침 새벽 사이에 2,3시간 자고 운동해도 괜찮을가요?

제가 요즘에 아침 새벽에 2,3시간을 자고 저녁에 5시간 마저 채우고 자게되는 그런 습관패턴이 되버렸는데 헬스 운동을 하고싶어서

일어나면 11시 반이나 12시쯤이어서 점심 헬스를 하려고 하는데 새벽 아침사이에 3시간자고 아침밥먹고 점심 공복에

운동을 해도 괜찮을가요? 적은 수면뒤 운동이어서 몸에 좀 무리가 가나요? 헬스 운동하고 난 뒤 집에 가면 저녁에 잠 들거같습니다


답변

Re : 아침 새벽 사이에 2,3시간 자고 운동해도 괜찮을가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생활 패턴이 그 시간에 운동을 해야 한다면 무리 안가도록 낮은 강도에서 부터 운동을 시작하셔도 됩니다.
시작부터 너무 무리하지는 마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침 새벽 사이에 2,3시간 자고 운동해도 괜찮을가요?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수면이 부족한 상태는 운동의 컨디션 능력을 많이 떨어트립니다 하지만 근력 증가 자체에는 크게 영향은 없습니다. 수면이 부족할수록 반복 실패지점에 근육이 견디는 능력에 있어서 매우 버겁다고 느낄텐데 따라서 운동을 반복위주보단 5회 정도로 제한을 두시고 중량을 점진적으로 올리는 방향인 피라미드 세트식으로 운동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헬스 하시는 분들은 10회를 기준으로 10회를 들을 수 있으면 중량을 증가하나 수면이 부족해 컨디션이 난조한 경우 반복이 제대로 이루어 지기 어려워서 5회 이상을 할수있으면 올리는 방향으로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이 방식은 피로한 몸에 대한 컨디션 관리와 더불어 근력증가도 함께 되는것을 느낄 것입니다. 다만 5회 이상할 수 있는 중량은 10회보다 묵직한 중량임으로 안전하게 머신을 이용하여 트레이닝 해주십시오. 아래의 프로그램은 근파열을 최소화하고 중량을 다루기 용이한 기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체스프 프레스(가슴)
2. 숄더 프레스 머신(가슴)
3. 프론트 렛풀다운(등)
4. 암컬머신(이두)
5. 레그프레스(하체)

스미스 머신은 사용하지 말고 헬스 머신(기구)만을 사용하여 운동해 주시길 바랍니다. 운동 빈도수는 지금 상황으로는 주 2회만 해주십시오! 3회부터는 피로가 쌓여 오히려 체력증가에 역효과가 납니다. 자세가 매우 중요함으로 늘 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운동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