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방광~요도까지의 부위의 경련,묵직한느낌, 약간의 자극감같은 통증 무슨병일 확률이 높나요??

이번주에 3차 대학병원을 갑니다.
처음에 장염 1주~2주앓은후 약을 며칠먹고 이런증상이 왔습니다 약을 먹은후 마비된 느낌과 묵직한느낌이 왔는데 며칠동안 그런느낌이 있다가 사라졌는데 1주일후부터 이상감각같은 증상이 발병했죠 방광~요도까지의 부위의 경련,묵직한느낌, 약간의 자극감같은 통증 근데 그때 시기가 바쁜시기라 바로 병원을 가지않고 2달반이후 가기시작했습니다.
첫번째로 간 동네 개인병원에서 먹은 방광염약은 효과가 없었고, 두번째로 간 다른 개인병원에서 처방받은 방광염약은
좀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며칠약을 먹고가니 소변컵검사하더니 (소변배양아님) 의사쌤이 더이상 안와도된다고하더라고요 한의원에서 침을 맞아봤는데 효과없었습니다 질염의심하고 std 균검사해보니 균이없다고 치료할필요없다고했고요 항문 초음파로 자궁검사해보니 또 아무이상없다고하고
그래서 대학병원에서 여러검사해볼예정인데
무슨 병같나요? (성경험 없습니다)


답변

Re : 방광~요도까지의 부위의 경련,묵직한느낌, 약간의 자극감같은 통증 무슨병일 확률이 높나요??
김주남
김주남[전문의] 네오유여성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김주남입니다.

방광염 이후에 이러한 증상으로 호소하시는 20-30대 젊은 여성들이 생각보다는 많습니다.
상기의 경우는 방광염 이후에 요도주변 분비샘 근처에 화학적인 그리고 신경학적인 이상을 수반하는 요도증후군과 그 주변을 감싸고 있으며 배뇨의 조절 역할을 담하는 골반근육에
강한 긴장이나 강직이 형성된 경우입니다.
치료는 가바페닌 계열의 약물을 복용하면서 좌욕이나 반신욕을 추가하며 경과를 지켜보는 방법과 환부에 치료약물을 주입하는 주사요법 등이 있으나 질문자처럼 성경험이 없는 분들은 당장에 주사요법을 시행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기 증상은 술이나 감기약, 비염약, 알러지약에 증상이 심화되는 경우가 많으니 그러한 약물은 피하시는 편이 좋고 따뜻한 물에 자주 반신욕 등이 도움이 됩니다.
3차 병원에서도 특별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신다면 전문 여성비뇨기과 진료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