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폐 흡충에 대해 ..

간, 폐 디스토마에 대해 궁금합니다.

게장, 대하회, 소간, 육회 먹은적있고 어릴적엔 강물에 빠져서 강물도 많이 먹은적있습니다.

저는 3년간 오른쪽 어깨, 가슴, 간 부위의 통증과 불편감, 약간의 가래감, 오른쪽 기관지의 목간질거림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당시에 흉부 엑스레이만 찍어봤는데 이상이 없다고만 해서

아무 처방 못받고 돌아 오기만 반복했습니다.

이상한점은 원인을 찾는게 어려워서 제 나름대로 오른쪽 간부위 통증과 불편감이 기생충이있나 싶어서 알벤다졸을 복용했는데

약먹고 1시간뒤에 이상하게 증상이 조금 줄어 들었습니다.

그래서 19년 2월부터 다시 증상이 심해지면 한 1년간 2달에 한번 400mg한알 알벤을 복용을 했고

그후에 벤다졸 계열 성분이 암세포 사멸을 유도 한다는 말에 많이 먹어도 괜찮겠다 싶어서 3일간 연속 먹었는데

어깨 통증이 10에서 1까지 줄어들었습니다. 한알먹을때보다 통증효과가 좋았습니다.

주당 3회 복용으로 지금 2주복용했는데 더 좋아졌습니다. 어깨, 가슴통증도 줄어들고, 목간질거림이 불편이 없을정도,

참 말도 안되는 소리같지만 알벤다졸이 무슨 통증에 효과가 있는건지, 흡충에 영향을 주어 흡충을 마비를 시키는건지

흡충검사를 더 정확히 해봐야 될까요 흡충검사가 혈액검사, 피부반응, 분변, 간초음파 만있나요?

제가 느끼는게 디스토마증상과 관련이 있는건가요?? 무슨 검사를 해봐야 될까요?

분변검사는 7월에 보건소에서 하길래 해봤는데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간흡충초기를 넘었거나, 폐흡충은 잘 안나온다더군요.

알벤다졸이 목기관지 간질거림과 통증, 불편감을 많이 완화해주고 있습니다. 다우측부분입니다.

흡충이 있으면 기흉, 결핵, 객혈도 발생할수 있다 들었습니다. 기흉수술할때 폐흡충은 발견된적은 없나요?

오른쪽 목기관지 간질거림과, 어깨 통증, 우측간폐부위 통증불편감, 어떻게 원인을 찾아야 될까요.. 선생님이 도와주세요.


답변

Re : 폐 흡충에 대해 ..
제석준
제석준[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입니다.


알벤다졸은 디스토마에 효과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흉부 ct 촬영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까운 내과 선생님과 다시 상담해 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