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산균하고 야쿠르트 같이 복용.

안녕하세요.
하루에 1병씩 시중에서 파는 불가x스 야쿠르트를 음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선물로 한포씩 뜯어서 먹는 가루 유산균 제품을 받았어요.락토X이라고 광고도 많이하는.
이 2가지 유산균 제품을 같이 복용해도 되나요?
오전에는 가루 유산균제품 먹고 오후 늦게 한 5시나6시즘에는 야쿠르트한병을 좀 텀을 두고 마시려고 하는데요.
괜찮은건가요??서로막 상충하거나 그런건 아닌지.


답변

Re : 유산균하고 야쿠르트 같이 복용.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함께 드셔도 괜찮습니다. 왜냐면 들어있는 균이 다르거든요.
사균의 경우 장내 유해균의 억제에 빠른 효과를 보이나 정착이 되지 않고 바로 체외로 배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변비나 설사에 효과가 있지만 장내 정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먹어주어야 합니다.

생균이란 말그대로 살아있는 균이라 말하며, 위산이나 담즙의 공격으로부터 생존확률이 높고, 장벽에 부착성이 우수한 균주를 선별해 동결건조 등의 방법으로 우리가 흔히 먹는 살아있는 유산균 제품이 그러합니다.
생균의 경우 체내에서 정착또는 번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체내에 남아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여 장내 환경을 더욱 좋도록 만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장건강관리 목적으로는 생균이 더 좋긴 합니다.

결국 생균과 사균이 서로 비슷하지 않기 때문에 같이 드셨을 경우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주고 장점은 더 상승시키기 때문에 함께 드시면 오히려 더욱 좋습니다.

한번에 두 가지를 드셔도 되지만 장건강이 좋지 않으시다면 질문자님 말씀대로 시간 텀을 두어서 드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민한 장으로 인해 잦은 설사가 있으시다면, 이런 분들은 대개 체내 흡수율이 놓은 칼슘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니 시중에 우리 인체 뼈와 유사한 어골칼슘에 칼슘촉진제 역할을 하는 폴리감마글루탐산을 기능성 성분이 추가로 들어 있고 체내로 들어온 칼슘을 우리 몸에서 잘 이용될 수 있도록 불쏘시개 역할을 하는 비타민K,비타민D, 망간 등이 기본적으로 들어 있는 인칼슘 영양제도 함께 보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제품이름은 아니지만 칼슘촉진제를 추가로 넣은 어골칼슘을 짧은 원료명으로 칼솔브라고 부르기도 하니 궁금하시면 이쪽으로 검색하시어 알아보시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