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몸속에서 올라오는 냄새가 지속됩니다

안녕하세요. 40대 후반 남자입니다.

얼마전부터 약냄새와 비슷한 역한 냄새가 몸속에서 올라옵니다.
호흡을 통해서도 느껴지고, 기분인지 모르겠으나 혀와 입에서도 냄새가 느껴집니다.
몸속에서 올라오는 시큼한 과일향이 느껴지는것은 당뇨가 원인일 수 있다는 건강상담 관련 글을 접했습니다.
제가 지금 느끼고 있는 냄새가 이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며칠째 역한 냄새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여타 다른 신체적 컨디션 변화는 못느끼고 있는데, 어머니가 당뇨를 가지고 계셔서 유전적 요인에 의한 당뇨 증상이 아닌가 의심이 듭니다. 당뇨로 인하여 몸속에서 올라오는 냄새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몸속에서 올라오는 냄새가 지속됩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보통 몸에서 좋지 않은 냄새가 느껴지시는 분들이 대부분 노인들에게서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노인들에게서 나는 특유의 냄새는 피부 속에 들어 있는 피지 중 지방산이 과산화지질이란 물질로 산화되면서 노넨알데하이드란 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결국 노넨알데하이드가 만들어지는 가장 큰 원인이 바로 몸의 노화현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젊은 사람이라도 평소 식사습관이 우리 몸의 노화를 빠르게 진행시키는 포화지방산 많은 육류의 섭취가 많다라던지, 활동량이 많으면 그 만큼 우리 몸에 활성산소 역시 많이 축적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노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술, 담배를 자주 하셔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럴 경우, 우리 몸의 노화 현상을 막아 주는 것으로 파이토케미칼 성분이 다량 들어 있는 선명한 색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나 채소들을 매끼니 포함해서 드시는 것이 좋고, 그렇지 못 한다면 강력한 항산화기능을 가지는 건강식품을 보조적으로 체내 이용률이 좋은 것으로 일정량을 꾸준히 드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질문자님께서는 특히 어머님께서 당뇨가 있으시니 당뇨도 예방해주는데다가 남성분들은 활동량이 많으시기 때문에 쉽게 가질 수 있는 근육통이나 관절과 뼈에도 좋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대표적으로는 강황 속에 많은 커큐민이 가장 질문자님께 적합하리라 봅니다. 한번 커큐민 쪽으로 알아보시면 강력한 항산화 기능이 있어 현재 질문자님께서 겪고 계시는 문제를 쉽게 해결 해줄 수 있는 가장 접근성이 높은 대안으로 보셔도 좋겠네요.

강황은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카레에 주로 들어가는 주원료이기도 한데 만약 알아보시고자 하신다면 이것만은 꼭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영양전공자가 아니면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 것 중 하나가 강황 속에 들어 있는 커큐민 단점이 입자가 커서 체내에 잘 흡수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게 드시더라도 커큐민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보실려면 작은 분자로 미셀화시킨 미셀화 커큐민으로 한번 직접 알아보시고 관련된 제품으로 선택하면 좋은 커큐민을 선택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참고하시어 질문자님께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속에서 올라오는 냄새가 지속됩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힘드시겠네요.
당 검사를 해보셨는지요?
당뇨가 있다하더라도 역한 냄새가 나지는 않아요.
언제 더 심해지고 언제 좀 나아지고 그런 게 있나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