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새끼 발톱에 살짝 거매진 것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군입대한지 약 3개월 정도 지난 군인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얼마전 외박을 나와서 집에서 씻다가 우연히 새끼발톱이 살짝 거매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엔 검정 양말을 근무 중에 많이 신으니 그런 검정실밥 같은게 발톱에 들어갔나보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 씻고 빼내려고 자세히 보니 피멍인지 뭔지, 발톱 안이 거매진 거더군요.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발톱 흑색종 관련 정보만 넘쳐나서, 불안도 하니까, 이렇게 지식인에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입대 전엔 분명 이런게 없었으니, 대략 2-3개월 사이에 이런게 생긴 것 같습니다. 근무 특성상 오래 서있고, 특히 신발 사이즈가 잘 맞지 않는데, 그런 것들의 영향으로 생긴 것일까요? 피멍이라기엔 피멍이 들만한 일이 없었어서 의아합니다. 사진도 첨부했으니 한번 보시고, 소견같은 것들 부탁드립니다. (발톱 전부가 아닌, 왼쪽 아래만 살짝 거먼데, 이건 흑색종일 가능성은 거의 없지 않을까요?)


답변

Re : 새끼 발톱에 살짝 거매진 것 관련 질문.
심원섭
심원섭[전문의] 건강한미래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심원섭입니다.


흑색종은 검은색의 세로선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발톱보다는 손톱에 많습니다.
질문자님의 발톱은 발톱하부의 모세혈관파열로 인한 혈종 가능성이 있어요 아무래도 신발폭이 좁은 것을 오래신거나 발톱에 외상이 가해져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종이 오래 가면 발톱에 구명을 뚫어 혈종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통증은 없으시겠지만 간혹 발톱이 제모양으로 안자라고 변형이 일어나며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가시면 병원 방문해서 진료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