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거식증인가요?

안녕하세요. 12월 1일에 육회를 먹고서부터 입맛이 뚝 떨어지고 소화가 잘 안 되는 19살 학생입니다. 저는 평소에 다이어트는 생각도 안 했고, 굶어야한다는 생각 따위 안 가지고 있었습니다. 밥도 매일 잘 먹었구요. 그런데 저 날에 육회를 먹어서인지 아니면 다른게 잘못된건지 모르겠는데 그 날 저녁부터 체하기 시작하더니 구토는 안 했지만 똥이 잘 안 나오고, 나와도 어느날 갑자기 설사가 나오고 했습니다. 이게 문제가 아니라 저는 계속 식욕이 없습니다. 저는 구토 공포증이 있어서 억지로 먹으면 토할까봐 무서워서 억지로 먹지도 못하고 그냥 굶거나 음식을 아주 소량으로 먹거나 했습니다. 육회가 잘못돼서 기생충이나 뭐 있는 줄 알고 내과도 두번 갔고 피검사도 해봤고 한의원가서 침도 맞아보았지만 지금까지 낫지가 않습니다. 점심 때는 그래도 음식이 조금씩 들어갔는데(반공기 정도까진 먹을 수 있습니다)그런데 특히 저녁에 안 들어갑니다. 저도 먹고싶은 음식도 많고 굶고싶지도 않은데 음식은 안 들어가서 주변에서 억지로라도 먹으라고 스트레스만 주고있습니다. 이거 거식증인가요..? 저녁만 되면 음식을 몸이 거부합니다ㅠㅠ 너무 고통스러워요. 거식증이 맞나요? 식욕부진은 어떻게 하면 해결이 되나요..? 일단 약국에서 받아온 생약? 과 소화제, 유산균은 먹고있긴 합니다.


답변

Re : 거식증인가요?
윤장호
윤장호[전문의] 원광대학교의과대학산본병원
하이닥 스코어: 1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윤장호입니다.

거식증인가요란 질문이시네요
많이 힘드시겠어요...
여기 저기 다니시면서 치료에도 노력중이시고요
반드시 좋아지리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위내시경을 받아보지 않았다면 한 번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리며
위 장 조영술이라는 것도 있으니 장의 운동 정도를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여성에게서 비교적 변비의 유병률도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진료도 한번 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거식증인가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5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저런 많이 힘드시겠네요
거식증이라기 보다는 공포증 불안증에 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음식과 관련된 안좋은 기억이 있으실까요?
식욕부진이 잠깐 지속되다가 없어지면 괜찮은데 장기간 지속되면 진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거식증인가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일반적으로 거식증이라고 하면 평소 보다 많이 먹었다는 생각이 들면 토하고 또 먹고 하는 것의 반복증상이 나타나고 먹은 음식을 토하면 살이 덜 찐다는 생각에 습관적으로 음식을 토해내는 현상인데요.

현재 심리적, 정신적 강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입맛이 사라져 거의 드시지 않다가 한번 드시게 되면 위에서 받지않아 속이 미슥거리고 속쓰림, 통증으로 인하여 나타나게 될 수도 있는 현상인데 최근 이런 현상이 빈번히 일어난다면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셔서 장염인지 식욕부진인지,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스스로 이것을 치료하려는 노력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계속적으로 치료를 하지 않고 이런 식사장애 습관을 지속하실 경우, 위, 장 손상 등 건강을 위협하므로 스스로 개선하기 힘드시다면 병원의 도움을 하루 빨리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