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랑니 발치후 음주

사랑니가 나서 발치해야할 것 같은데
사랑니 빼고난후 당일에 음주하면 안돼나요?
어디서 감염이된다는 말을 들은것 같기도 해가지구요ㅠㅠ


답변

Re : 사랑니 발치후 음주
강영호
강영호[의사] 제아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강영호입니다.

사랑니가 비교적 바르게 자라나오는 경우에 굳이 발치를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발치를 해야 한다는 이유는 사랑니가 삐뚤게 나오거나 매복상태로 있으면서 어금니를 비롯해 다른 치아에 나쁜 영향을 주거나 충치, 염증 등을 일으키는 경우, 혹은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랑니가 현대인에게 과잉치에 가깝기 때문에 바르게 나와도 구강관리를 잘 해 주지 않으면 충치 등이 잘 생기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치 후 음주를 하시게 되면 혈액순환이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발치부위 지혈을 어렵게 합니다.
피가 멈추고 굳어야 상처가 아물고 회복이 되는데 이상태가 진행이 안되면 염증이 생기거나 회복이 더딜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금연을 하시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담배를 피울 때 빨아들이는 힘 즉, 압력을 증가시키는데 이로 인해 지혈을 방해하는 이유입니다. (같은 이유로 빨대사용도 금합니다)
담배에는 4000여개가 넘늠 독성물질이 있는데 이는 혈류량을 감소하고 산소공급을 줄여서 원활한 혈액순환에 방해함으로 상처가 아무는것을 더디게 합니다.
기본적으로 술,담배를 함으로 상처가 아무는 것에 방해를 주기 때문에 하지마시라고 한거라 그 외에 주의사항도 잘 지켜주시는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사랑니 발치후 음주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술을 드시면 염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상처가 어느정도 아물 때까지는 술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부득이하게 드시게 되면 항생제 같은 것은 반드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