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르레기 결막염, 안구건조증에 좋은약 추천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다른나라에서 유학하고있는 고등학생입니다. 이곳날씨가 봄여름에는 5개월정도 비가 아예 오지않아서 공기가 되게 건조하고 흙먼지가 많아요. 그래서 그런지 눈에 문제가 생겼는데,,
증상이 눈이 엄청 건조하고 뜨거우면서 시리고, 따갑고, 부어요 가끔은 충혈도되고 시력도 원레는 1.2였는데 -2로 떨어졌어요 눈에 핏줄도 많아지고 흰자에 검정색 점들도 많이 생겼어요
증상이 가면갈수록 점점 심해지는데, 벌써 1년넘게 여러안과도 가보고 약도 써봤는데 오히려 더 나빠지기만하고 이대로 뒀다간 큰병이 될것같아서;; 한국에 계신 아빠안테 한국약을 부탁하려고해요.
이곳 의사선생님 말로는 알르레기 결막염이랑 안구건조증이 심하다고 하세요. 각막에 상처도 많이 생겼고, 각막이 다른사람들보다 얇아서 건조한 공기와 흙먼지에 예민하다고 하세요.
네이버에서 보니까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인공눈물은 효과가 없고 반대로 더 나빠지니까 인공눈물연고를 쓰라고하네요. 인공눈물연고중에 '리포직' 이라는 점안겔이 좋다고 하는데,, 저도 점악액으로된 약들은 증상이 더 심해지는것 같아서 쓰지않고있어요.
혹시 병원에서 약처방해주시는 것처럼 저같은 증상에는 어떤약이 좋은지 알려주실수 있으세요?,,감사합니다


답변

Re : 알르레기 결막염, 안구건조증에 좋은약 추천 해주세요!,,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개개인 마다 알러지 안약에 반응하는 정도가 달라서 '어떤 약이 더 좋으니까 써보세요' 할 수는 없습니다. 방학 때 귀국해서 안과 꾸준히 다니면서 눈에 맞는 약을 찾아 봐야 할 듯 하네요. 알러지결막염이 있을 때는 묽은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리*직은 별 효과는 없을 것이구요.
알러지 안약은 대개 부작용 걱정 없이 쓸 수는 있으니까 정 급하시면 알러지 약을 종류별로 처방 받아서 부쳐 달라고 해 보세요. 약 성분 기준으로 2~3가지 정도 써 보시면 될꺼예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알르레기 결막염, 안구건조증에 좋은약 추천 해주세요!,,
이민규
이민규[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알러지결막염과 안구건조증이 호전이 없는데 해외에 있어 진료 및 약구입에 있어 불편함이 클 것 같습니다.

첫째 알러지결막염은 알러지를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이 될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눈에 소양증(가려운 증상)과 눈꺼풀의 부종 등을 일으키며, 알러지를 일으키는 물질인 히스타민이 주원인이기 때문에 항히스타민 점안액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항히스타민 점안제는 건조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서 건조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히스타민 대신 다른 계열의 점안약을 사용합니다.

둘째 안구건조증은 간단히 나누면 건강한 눈물양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안구표면에서 빨리 말라버릴 때 발생합니다
눈물이 잘 나오지 않게 만드는 원인으로는 수분섭취 부족,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 수면부족, 음주 그리고 드물게 쇼그렌병 등이 있겠고,
눈물이 빨리 마르는 원인으로는 안검염(눈꺼풀테 염증), 결막염 등의 염증 등이 있습니다.
증상도 중요하지만 건조증의 상태와 원인에 따른 점안약이 달라질 수 때문에 안과에서 세극등과 기타 검사로 눈 상태를 확인 후 처방받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면서 간과하는 것이 생활습관입니다. 우리가 눈을 깜박일 때 안구표면에 얇은 눈물층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약 10 초 정도면 눈물은 저절로 마르기 때문에 눈물층을 마르지 않게 하기 위해서 반사적으로 눈을 계속 깜박이는 운동을 하는거죠. 그런데 집중해서 보는 활동 (핸드폰, 독서, TV, 운전, 바느질 등)을 장시간 하게 되면 눈꺼풀을 깜박이지 않게 되고 안구표면이 말라있는 시간이 길어져서 건조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좋은 약을 점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중해서 보는 활동시간을 줄이고, 보는 동안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이는 것이 간단하지만 안구건조증상을 줄여주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건조한 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생활 장소에 가습기를 이용하여 습도를 높여주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