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Ct에서도 디스크끼 야간 있다고 판명

근전도 적외선 촬영은 어더한 검사 인지요?

현증상 여름에는 승모근 상부가 열감이있어쏜데
찬바람나면서 쑤시면서 시림증상 있습니다


답변

Re : Ct에서도 디스크끼 야간 있다고 판명
석봉길
석봉길[전문의] 서산튼튼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석봉길입니다.

CT 혹은 MRI 결과상에서 증상을 유발할수 있는 확실한 병변이 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과연 이 정도로 증상을 유발할수 있을까? 이게 병변일까? 라는 의문을 가질수 있는 결과도 보일수도 있죠.
이런 경우에 근전도 검사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는 신경과 근육을 전기적 자극을 이용하여서 신경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 검사를 실시하는 의미는 첫번째 의심되는 병변이 정말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될수 있고 두번째는 MRI 혹은 CT(이 두검사는 주로 척추신경, 뇌신경 등 상대적으로 큰 신경의 병변을 진단할수 있지만 피부에 있는 작은 신경을 아무리 정밀한 MRI라도 보기 힘듬) 검사로는 찾을수 없는 신경에 대해서 특히 말초신경부분에 대해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적외선 촬영은 피부, 몸 등에 열이 얼마나 나는지 분석하여서 주로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신경 문제 의심되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의심하는 보조적인 방법입니다.(요즘 한의원에서도 한다고도 합니다)

종합해서 말씀드리자면 우선 CT에 증상을 유발할 정도의 큰 문제가 없다고 하면 근전도 검사를 해보시고 근전도 검사 결과상 목 신경 문제가 있다고 나오면 목 MRI 촬영을 하시는것을 권유해드립니다(CT와 MRI는 해상도와 정밀도 차이는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목 신경문제가 아닌 말초신경 문제가 확인되어지면 말초신경 문제 원인을 파악하시고 해결하면 될것입니다. 말초 신경문제는 MRI나 CT로 진단되어지는 병변은 아닙니다
근전도 검사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면 적외선 촬영을 해보시는게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추신: 위 설명들은 문진과 진찰을 하지 않은 상황이므로 그외 어깨,머리라든지 기타 문제가 있을수 있으니 보다 자세한 상황은 전문의를 직접 만나셔서 상의하십시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