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외과,피부과,성형외과)화상치료 받았는데요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히스토리:이번주 월요일에 직원식당에서 앞사람과의 충돌로 뚝배기 국물이 엎어져 저의 손등과 손가락에 화상입음
손이 엄청 빨개지고 통증이 심해서 화장실에서 잠깐 찬물로 씻어냇으나 불안하여 인근 피부과가서 응급조치만 받고,불안해서 1시간정도 인근 병원 찾다가 종합병원 성형외과 화상진료 보는곳으로 이동해서 치료받음.
2도화상으로 진단받으나, 표재성인지,심재성인지는 2주지난뒤에 알수있다고 하네요 - -
첫날은 엄청 화끈거리고 신경 엄청쓰임.
다음날 다시 병원방문해서 진료했을때는 물집이 특정부분에 잡혔음, 담당의사샘께서 핀셋으로 물집 터트려 소독후,붕대처리함
오늘은 휴진일이라 근처 인근 의원에서 간단하게 소독만 하고 붕대처리했습니다.
오늘 소독할때 상태를 보니 손등부분은 선홍빛을 띄고있으며, 물집잡힌부분은 크게 이상은 없었고요, 그위에 빨간약과 실마진이라는 크림 바르고 거즈덮어서 스트레칭 붕대로 마무리한 상태입니다. 내일은 종합병원 외래 잡혀있구요.
궁금증:
1. 손등이 아직까진 붉어져 있는데 계속 이런 상태가 지속되는지 걱정됩니다. 그리구 흉터여부는 아직 까진 물집 벗겨진 표피 부분제외하곤 딱히 없는데 어떨지..

2. 담당의사샘께서 일주일에 3번정도만 외래진료를 보시는데, 저는 소독이나 경과 과정을 쭉 보고싶은데요 (아무래도 화상치료다 보니 다른 의료기관에서 진료받기는 심리적으로 부담이 있더라구요) 다른 의사샘께도 같이 진료를 받는것도 나쁘진 않겠죠? ㅅㅏ실 화상은 처음 겪어서 너무 걱정돼네요..ㅜ

답변

Re : 외과,피부과,성형외과)화상치료 받았는데요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임진규
임진규 [전문의] 정담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10.09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0.09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임진규입니다.

화상으로 다치게 되면 약 3-4일 정도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화상의 심도가 변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화상의 깊이에 따라 치료 기간에 차이가 있겠으나 2도 화상의 경우 수술이 필요한 정도가 아니라면 2~3주 이내에 치료가 완료됩니다. 환부의 상태에 따라 매일 치료하거나 2~3일 간격으로 치료하게 되며 상처가 마르지 않도록 습윤 드레싱을 하게 됩니다. 치료가 마무리 되면 보습제, 흉터연고,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사용하시고 흉살이나 착색이 심해진다면 화상치료병원이나 피부과, 성형외과를 방문하여 흉터 상담을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