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검사 결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자율신경균형도: 정상(52.5%)
교감신경활성도: 매우나쁨(13%)
부교감신경활성도: 매우나쁨(15.7%)
신체각성도: 나쁨(68.9%)
심기능활성도: 매우나쁨(2.7%)
스트레스저항도: 매우나쁨(15.9%)
---------------------------------------------------
종합분석결과
스트레스정도: 4등급
우울정도: 2등급
생체기능 활성도: 5등급
혈관유형: B등급
혈액순환부담정도: 78.5
-----------------------------------------------------
엄마가 자꾸 불안하다고 하셔서
오늘 병원에 가서 medi-Life 검사를 받았는데, 위의 결과를 받았습니다.
처방해 주신 선생님의 처방을 못 믿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한 평생을 살아 내신 노인분들이 검사를 받으시면 대부분 저런 결과가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쭤봅니다.
1. 저희 어머니 결과가 많이 안 좋은 건가요?(어머니는 성향이 원래 소심하시고, 내성적이십니다.) 다른 노인분들은 검사하면 결과 평균이 어떠한지요?
2. 약을 꼭 먹어야 하는지요? 약을 먹기 시작하면 얼마나 먹어야 할지요? 약 효능을 찾아보니, 부작용으로 자살충동도 나오던데, 안 먹는 게 낫지 않은가 싶어서요. 왜냐하면 어머니가 요즘은 또 괜찮다고 하셔서요.
3. 약을 먹다 괜찮으면 끊어도 되는 건지요?

우선 약을 먹어보라고 뉴프람정 5mg, 자나팜정01.25mg을 처방해 주셨는데,
한번 먹기 시작하면 나중에는 먹어야만 생활할 수 있는 거 아닌지 걱정이 앞섭니다.
지금 현재 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약 드시고, 6년 전에 조기위암 점막하 박리술 시술받으셨습니다. 그래서 약을 될 수 있으면 안 먹고, 다른 방법으로 치료받는 방법을 찾고 싶어서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검사 결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정혜민
정혜민[전문의] 제이민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정혜민입니다.
어머님의 자율신경계 검사 결과를 보여주셨습니다. 자율신경계 검사는 심박변이도를 보는 검사로,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다해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널리 시행하고 있지만, 그 결과만으로 약물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그 보다는 임상 양상으로 기분장애(우울증 포함), 불안 장애 등을 진단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를 고려해 필요시 약물을 처방하게 됩니다.
항우울제와 벤조디자제핀계 안정제를 소량 복용하고 계신 것으로 확인됩니다. 항우울제 복용시 자살 위험성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적절한 복용으로 자살률을 현저히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도 약을 끊었을 경우 증세가 재발 또는 악화될 수 있어 그 동안의 경과 및 상태를 어느 정도 알고계신 담당의와 상담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