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율신경계 검사 결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자율신경균형도: 정상(52.5%)
교감신경활성도: 매우나쁨(13%)
부교감신경활성도: 매우나쁨(15.7%)
신체각성도: 나쁨(68.9%)
심기능활성도: 매우나쁨(2.7%)
스트레스저항도: 매우나쁨(15.9%)
---------------------------------------------------
종합분석결과
스트레스정도: 4등급
우울정도: 2등급
생체기능 활성도: 5등급
혈관유형: B등급
혈액순환부담정도: 78.5
-----------------------------------------------------
지난주에 상담을 올린 뒤, 병원에 가보라고 말씀해 주셔서 그대로 오늘 병원에 다녀 왔습니다.
엄마가 자꾸 불안하다고 하셔서
오늘 병원에 가서 medi-Life 검사를 받았는데, 위의 결과를 받았습니다.
처방해 주신 선생님의 처방을 못 믿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한 평생을 살아 내신 노인분들이 검사를 받으시면 대부분 저런 결과가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쭤봅니다.
1. 저희 어머니 결과가 많이 안 좋은 건가요?(어머니는 성향이 원래 소심하시고, 내성적이십니다.) 다른 노인분들은 검사하면 결과 평균이 어떠한지요?
2. 약을 꼭 먹어야 하는지요? 약을 먹기 시작하면 얼마나 먹어야 할지요? 약 효능을 찾아보니, 부작용으로 자살충동도 나오던데, 안 먹는 게 낫지 않은가 싶어서요. 왜냐하면 어머니가 요즘은 또 괜찮다고 하셔서요.
3. 약을 먹다 괜찮으면 끊어도 되는 건지요?

우선 약을 먹어보라고 뉴프람정 5mg, 자나팜정01.25mg을 처방해 주셨는데,
한번 먹기 시작하면 나중에는 먹어야만 생활할 수 있는 거 아닌지 걱정이 앞섭니다.
지금 현재 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약 드시고, 6년 전에 조기위암 점막하 박리술 시술받으셨습니다. 그래서 약을 될 수 있으면 안 먹고, 다른 방법으로 치료받는 방법을 찾고 싶어서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검사 결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09.2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고민이 많으신 것 같네요. 나이대를 불문하고 일반적으로 자율신경계 분석 결과는 보통 수준에 머무르며 긴장, 불안, 초조, 과각성 등이 있으면 우측 상단의 분석 결과처럼 상태가 나쁘게 나옵니다. 이는 연령과 관계 없는 현 상태에 대한 결과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드시는 약물은 암센터에서 우울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에게도 많이 쓰이는 약제입니다. 그만큼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가장 적은 편으로 부작용이 적은 약물입니다. 혈압, 당뇨, 고지혈증과도 무관합니다.

약전은 나타날 수 있는 모든 부작용에 대해서 적혀져 있으며 그래야지만이 제약회사도 방어가 되기 때문에 매우 드문 증상들이라도 다 기재되어 있습니다. 아주 안전하다고 평가되어 있는 타이레놀이나 어린아이들이 먹는 이부프로펜 시럽만 해도 약전을 찾아보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의 가지수가 수십가지가 넘습니다. 자살충동과 같은 부작용은 빈도가 낮은편으로 전문의와 면담을 하면서 상태를 잘 살핀다면 문제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십시오.

수 개월 이상 약을 복용해서 증상의 호전을 보여서 약물을 줄이거나 감량해볼 수 있습니다. 잘 지내는 경우도 있으나 이후 상태가 나빠지면 병의 뿌리가 깊기 때문에 재발을 한 것이지 약에 의존해서 금단현상이 생긴 것은 아닙니다. 고혈압이나 당뇨약을 복용하다가 좋아져서 끊었는데 혈압이 높아지거나 혈당이 높다고 약에 의존해서 생긴 부작용으로 보지 않듯이 말입니다.

약의 용량에 따라 먹다가 끊으면 수 일에서 수 주간 힘들 수 있습니다. 임의로 끊어서는 안되는 약물이며 만약 약물 감량을 강력히 원한다면 주치의와 상의하여 점차 감량하면 아무런 부작용 없이 끊을 수 있습니다. 절대 임의로 끊어서는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