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광견병 관련질문

8월20일에 애견카페에서 키우는 라쿤한태 손을 물렸습니다 그리고 8월27일부터 광견병 백신을 맞기 시작했는데요 지금까지 4차접종을 마치고 5차접종을 기다리고있습니다. 9월13일에 애견카페 주인분하고 통화한결과 저를 문 라쿤이 건강히 잘있다고 연락받았습니다 근데 상처부위 근처랑 팔에서 통증이 느껴져서 걱정되서 글을 올려봅니다.

면역글로블린은 제가 물리고 7일뒤에가서 처방을 받지못했습니다.

저를 문 라쿤이 태어난지 4개월이라 접종이 아직 안되있다고 하셨습니다

4차접종을 마치고 5차접종을 기다리는동안 광견병이 발생할수있나요?

첨부는 저를 문 라쿤입니다


답변

Re : 광견병 관련질문
상재형
상재형[전문의] 엔플러스병원
하이닥 스코어: 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상재형입니다.

사람이 감염된 공수병은 1차적으로 광견병 바이러스에 노출된 야생 너구리, 오소리, 여우, 박쥐 등이 직접 사람을 직접 물거나 할퀴었을 때 혹은 개, 고양이 등 애완동물에 2차로 감염된 후 사람에게 전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이 공수병에 걸렸을 경우 증상은 초기에는 발열, 두통, 근육통, 구토, 물린 부위의 통증, 마비 등이 나타나고 이후 40도 이상의 고열, 환각, 발작, 공수증(물을 마실때 극심한 통증발생으로 물을 점차 무서워하게 되는 증세), 발작 이 나타나다 점차 혼수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보통 2주 이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생동물에 물렸을 경우 포회이 가능하다면 바로 잡아서 뇌 조직 검사를 하여 광견병여부를 확인하나
애완동물의 경우 10일간 광견병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확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린 이후 상처 소독 및 백신 투여 등 적절한 치료가 잘 이루어지고 동물 역시 지금까지 특별한 이상소견 없다면 공수병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참고로 질병관리본부 자료를 보면
2004년 이후 현재까지 국내 공수병 발생 환자가 없었으며 광견병 감염 동물역시 2013년 이후로는 발생이 없는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