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이 붓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모친(50년생) 께서 금년 6월경 부터 발이 붓는 증상이 계속 됩니다.

이전에는 그런적이 한번도 없으셨고요,

고혈압으로 계속 약을 복용하고 계시고 작년에는 신장 기능이 40%라고 하여 신장내과에서 주기적으로 진찰받고 계십니다.
(관절염 약을 오래 복용하셔서 신장이 나빠진것으로 추정하여 교수님 지시로 지금은 복용 안하고 있고 신장도 더이상 나빠지지 않음)

신장때문인가 하여 신장내과에 물어보니 신장때문은 아니고 고혈압 환자인 경우 그럴수 있다 하시며 이뇨제를 처방해 주셨고

이뇨제를 먹으면 잠시 호전 되었다가 다시 붓기를 반복합니다.

집근처 내과에서는 림프순환이 안되면 그럴수 있다고 림프순환되는 약을 주시는데 처음에는 붓기가 빠졌는데

최근에는 그약을 먹어도 붓기가 잘 안빠집니다.

우연의 일치 일지는 모르겠지만 올해 하지정맥류 시술을 받으셨는데 발이 붓기 시작한 것도 그무렵이라서

혹시 연관이 있는지 의구심이 들기도 하고요.

당뇨는 없으십니다.(3개월마다 검사 중)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고 싶은데 어느 진료과를 찾아가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발이 붓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조원표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자세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우선 정맥류 시술 받은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우선 정맥류 시술 받은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조원표입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내과적 질환으로 인한 부종
고혈압, 당뇨 등을 오래 앓으신 경우 콩팥, 심장 등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다리가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콩팥이나 심장의 기능이 아직 유지되는 경우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며
기능이 많이 떨어진 경우에는 약 혹은 수술이나 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이야기를 보면 크게 기능이 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나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자가면역질환 등이 있는 경우 다리가 붓기도 합니다.

2. 정맥기능부전으로 인한 부종
하지정맥류 등 정맥기능이 떨어져서 다리가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시술을 받으셨는지 알 수는 없지만 시술과 관련있을 가능성도 있으며
수술 혹은 시술이 잘 이루어진 경우에도 부을 수 있습니다.
어떤 시술을 어떻게 받았는지는 해당 시술하신 선생님께서 가장 정확하게 아실 것이므로 진료를 받아보시고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원하는 경우 초음파를 통해서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와는 다른, 심부정맥혈전증이라는 것이 있으며 보통 하지정맥류에 대해 초음파 검사할 때 같이 확인합니다. 심부정맥혈전증은 발견되면 즉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함께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림프부종의 경우에도 다리가 부을 수 있으며 정맥기능부전, 내과적 질환과는 양상이 조금 다릅니다.
보통 복부~다리 부분 수술을 받으신 경우 나타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여러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그 외에 정형외과 문제 (뼈, 관절, 근육의 손상 및 염증 등)로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가 붓는 경우의 1차치료는 몸보다 다리를 조금 높게 유지하거나, 압박스타킹을 신는 것입니다.
약으로도 어느 정도 호전을 볼 수 있으나 가장 좋은 치료는 압박스타킹을 신는 것입니다.
추가로 다리가 붓는 원인이 명확하게 발견된 경우 그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면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하실 때 스타킹을 받으셨을 것으로 생각되며 우선 스타킹을 신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술을 한 한쪽 다리만 부으신다면 우선 시술을 하신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 및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직접 진료를 하면 조금 더 범위를 좁힐 수 있겠으나 다리가 붓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글로만 확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