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황발작 후에 불안합니다.

얼마전부터 공황이 와서 저를 괴롭힙니다.

주로 저를 불안하게 만드는건 저의 심정인데

1주일전쯤에 처음으로 발작이 오고 심장이 미친듯이 뛰고 호흡이 힘들어 응급실에 갔습니다. 응급실에서 심전도 , 짧게 초음파, 피검사 , 소변검사 등을 해봤지만 이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 이게 심리적인 이유인가 싶어서 이럴때는 운동이 좋다하여 처음발작이 오고 이틀후에 밖에ㅅ니 가볍게 뛰어다녔습니다.그리고 운동중에 또 가슴막힌 기분이들어 심한 불안감과 역시 심장이 미친듯이뛰고 현기증이 나 쓰러질것 같았습니다.

밖이여서 일단 인근 동네내과에 달려갔고 동네 내과 의사선생님은 발작성 빈맥인거 같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응급실에가서 심전도를 찍었지만 이상이 없다고 심장내과 외래진료 받아보라고 해서 지금 심장 초음파검사는 하였고 48시간 심장 홀터검사 예약 해놨는 상태입니다.

아마도 이번 검사결과가 이상이 없다면 제 심리적인이유(공황)일가능성이 높은데 아직까지도 한번씩 발작이와서 미치겠습니다. 검사결과에서 이상이 없다고하면 괜찮아질것같지만 검사결과는 3주정도 남았고 발작이 일어난후에는 계속 또다른 불안을 하게 된다는겁니다.

오늘도 불안때문에 잠도 2시간밖에 못잤고 점심때 발작오고...
삶의 질이 떨어진기분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제가 지금 선생님께 정말 묻고싶은건 세가지입니다.

1.제 나이가 20대 중반입니다. 20대 돌연사는 유전성 부정맥이 많다고 하는데 이게 증상이없을때 심전도를 찍어도 알수가 있어서 응급실에 정상이라고 하면 유전성 부정맥은 아니라는게 사실입니까?

2. 공황발작 올때마다 심장이 미치듯이 뜁니다 평상시 저의 안정시 맥박수는 50대초반 누워있으면 40대후반 까지 내려갑니다 하지만 발작이 오면 심장이 미친듯이 뛰면서 맥박수가140~160까지 오릅니다.
공황발작때마다 심장이 미친듯이 뛰는데 이럴때마다 심장에 무리를 줘서 심장 건강에 안좋아지는게 아닌가 불안합니다.

3. 맥박수가 60이하이면 서맥이라고 하던데 전 50대초반에서 40대후반까지 내려갑니다. 이게 정상인가요...


답변

Re : 공황발작 후에 불안합니다.
이상욱
이상욱[전문의] 인천참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1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상욱입니다.

만약 발작성 빈맥이 맞다면  24시간 홀터 모니터링에서 걸러지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심장에 대한 검사를 받아서 확인해 보시면 되실 겁니다


유전적 부정맥의 경우 응급실의 검사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는 유전자 정보에 대한 검사가 같이 수반되어야 하나 응급실 검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응급실 검사에서 정상이라고 하여 유전적 부정맥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심장 박동이 서맥이라고 해서 문제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서맥 자체의 문제는 없으나 이로 인한 비정상적인 혈압이나 부정맥이 나타난다면 원인 교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단순히 맥박이 느리다고 하여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일단 검사를 받아 보시고 선생님과 상담해 보신다면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