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케링 과 잇못 치료

스케림 하러갔더니 스케링 하고 잇몸 치료를 2번에걸처서 마취하고 하더군요
6개월 마다 잇몸 치료 해야된다네요
누구나다 이렇게 여기서는 하더라고요
꼭 해야하나요

그리고는 예전에 신경치료 쒸운 이빨이 조금 안좋고 충치가 있는거 같다면서 뜨더내고 다시 쒸워야 한다고하네요
다시 뜨더내야 하나요
참고로 몇년전에 하나 쒸울때 다른치과에시ㅣ한것임
이이빨은 쒸어놓아도 오래 못간다고 했음
이것을뜨드면 빼야되는것인 아니가해서요

어금니가 예전에 신경치료하고 쒸워놓것인데 상태가 안좋타며 조금흔들린다고 빼내고 인플란트 하자고함
빼는게 정상인지요


답변

Re : 스케링 과 잇못 치료
홍동환
홍동환[전문의] 스탠다드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홍동환입니다.

스케림 하러갔더니 스케링 하고 잇몸 치료를 2번에걸처서 마취하고 하더군요. 6개월 마다 잇몸 치료 해야된다네요.
누구나다 이렇게 여기서는 하더라고요. 꼭 해야하나요.
-> 잇몸치료는 입안의 상태에 대한 평가 이후 그 평가를 바탕으로 시행할 지 결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치주낭(치주낭) 이 깊어(4mm 이상) 단순한 스케일링으로 치석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혹은 염증성 치은이 많아서 스케일링 만으로 자연 치유가 힘들 때 시행하게 됩니다. 모든 환자에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은 아니고 환자에 맞춰 진행합니다. 잇몸치료를 하고도 만성적으로 치주염이 잔존할 경우가 있습니다(치주낭이 깊어 수술이 아니고는 염증 치료만으로 개선되지 않을 때). 이런 경우에는 3~6개월에 한번씩 오셔서 재평가 혹은 재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검진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는 예전에 신경치료 쒸운 이빨이 조금 안좋고 충치가 있는거 같다면서 뜨더내고 다시 쒸워야 한다고하네요.
다시 뜨더내야 하나요. 참고로 몇년전에 하나 쒸울때 다른치과에시ㅣ한것임
이이빨은 쒸어놓아도 오래 못간다고 했음. 이것을뜨드면 빼야되는것인 아니가해서요
-> 예전에 신경치료 하고 씌운 이빨의 현재 상태가 통증이 있는지 혹은 방사선 사진 상에 확실한 충치의 증거가 있는지가 중요한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오래되지 않은 보철물인데 충치가 확실하지 않고 경계부에서 확실한 우식이 관찰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냥 지켜보는게 맞습니다. 또한 증상이 없는데 이 보철물을 치료 할 경우 발치 가능성 까지 있다면 환자분께 발치 가능성까지 설명을 드리고 상의해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저는 치료를 하면 발치까지 갈 수 있는 치아이고 증상이 없으면 그냥 최대한 버티자고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우식의 증거가 확실해서 지금 치료하지 않으면 더 큰 충치가 되거나 수명이 더 짧아질 수 있는 경우에는 바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금니가 예전에 신경치료하고 쒸워놓것인데 상태가 안좋타며 조금흔들린다고 빼내고 인플란트 하자고함 빼는게 정상인지요.
-> 이것은 의사에 따라 판단기준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동요도가 있지만 환자가 불편하지 않으며 전파되는 염증이 없거나 있어도 주변치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에는 잇몸치료를 통해서 최대한 버티는 것을 저는 추천드립니다. 만일 동요도가 있고 그로 인한 불편감의 해결은 발치가 될 수도 있으며 이는 치아의 현재 상태를 바탕으로 평가를 내리게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정확한 진단은 방사선 사진과 구강검진이 필수 이므로 제 의견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