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맘모톰 수술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유방 초음파를 받았는데 맘모톰 권유받고 걱정되어 글올립니다.

작년 여름에 가슴에 단단한 혹이 만져져서 유방 초음파를 했어요. 왼쪽 가슴에 1.1cm정도의 덩어리가 모양도 안좋다고 조직검사를 했어요. 다행히 섬유선종이라고 결과가 나왔고 올해 건강검진차 다른 병원에서 검사를 했는데 이번엔 사이즈가 1.6cm라고 하셨어요. 사이즈도 커졌고 모양도 안좋아 나중에 암으로 변할수 있다고 맘모톰 수술을 권하셨는데 하는게 좋을까요?

이번엔 조직검사를 안했는데 혹 이게 암일수도 있나요? 온라인상에서 암이라면 맘모톰으로 전체 제거를 하면 안좋다는 글을 봐서요.. 걱정되네요..

미리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맘모톰 수술 해야할까요?
이영미
이영미[전문의] 이영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영미입니다.

조직검사상 섬유선종이라고 나왔으면 암은 아닙니다.
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맘모톰으로 제거하지 않거든요.
양성결절이라도 추적검사상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진다면 제거하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호르몬 변화에 의해 양성결절도 커질 수 있고 대부분은 크기가 커지다가 더 이상 자라지 않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만 지속적으로 커진다면 제거해야 합니다. 총조직검사도 결절의 일부만 떼기 때문에 전체를 떼서보면 조직검사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정황상 암일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어느정도 커져야 제거한다는 기준이 있지는 않습니다만 혹의 모양이나 자라는 속도, 개인성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할 듯 해요. 결정이 어려우시면 다른 전문의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